감염병자문위 "코로나 중환자 증가세…접종 더 늘려야"
감염병자문위 "코로나 중환자 증가세…접종 더 늘려야"
  • 뉴시스
  • 승인 2022.12.05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치료제 등 감염병 R&D 지원 확대 촉구
방역에 참고할 사회·경제 지표 고도화 제안
김명원 기자 =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 위원장이 지난달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고위험군 예방접종과 치료제 복용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연희 기자 =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위원회(감염병 자문위)가 5일 "계절적 요인과 시간 경과에 따른 면역 감소로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수의 증가세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며 "중증·사망 위험이 큰 건강취약계층의 백신 접종률 제고가 중요하다"고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를 주문했다.

정기석 감염병 자문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설명회를 열고 "동절기 접종률을 높여 건강취약계층을 보호하고, 미래 감염병 대비 연구개발(R&D) 및 사회·경제 영향 평가를 강화해야 한다"는 내용의 권고문을 발표했다.

국무총리 직속의 전문가 자문기구인 감염병 자문위는 지난 24일 제9차 자문회의를 열고 ▲동절기 추가접종 제고를 위한 추진현황 및 이행계획 ▲감염병 R&D 사업 현황 및 거버넌스 강화 방안 ▲단기 모니터링 사회·경제지표 예비 검토 결과 ▲주간 위험도 평가 및 유행 예측 등에 대해 논의했다.

감염병 자문위는 회의 결과 권고문을 통해 정부에 백신 접종 제고를 위해 범정부적, 전방위적으로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백신 회의론을 의식해 "예방접종 효과에 대한 불신, 이상 반응에 대한 우려 등을 해소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와 계층별 맞춤형 정보 등을 다양하게 제공해 국민의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날 0시 기준 전체 인구 대비 2가 백신 접종률은 6.5%, 성인 중에서는 8.3% 수준이다. 고위험군의 경우 60세 이상 고령층 대상자 접종률은 22%, 감염취약시설은 30.1%다. 정부와 방역 당국은 오는 18일까지 집중 접종기간을 활용해 고령층의 접종률을 50%, 감염취약시설 접종률을 60%까지 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감염병 자문위는 향후 대규모 감염병에 대비해 백신, 치료제 등 R&D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이들은 "감염병 위기 시 가장 중요한 대응 수단인 백신·치료제는 민·관이 협력해 핵심기술을 선정 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대규모 예산이 요구되는 임상 연구지원 확대 및 관련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감염병 위기와 방역 정책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영향을 평가해 위기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감염병 자문위는 코로나19 이후 소비 지출, 고용, 사회적 고립 등 3개 영역 10개 지표를 제시한 바 있다.

감염병 자문위는 "감염병 유행에 취약한 위기 계층의 신속한 파악과 선제적 지원, 그리고 효율적이고 균형적인 방역 정책 수립을 위해 세분화·고도화된 사회·경제지표 체계를 개발해야 한다며 "미래 감염병 위기를 대비한 객관적 근거 생산을 위해 단기 및 중장기 사회·경제적 영향 예측 및 평가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