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음료도 치아 부식 주의
홍삼음료도 치아 부식 주의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9.04.17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식품인 홍삼음료도 탄산음료처럼 치아를 부식시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삼제품은 홍삼농축액, 분말, 차, 음료 등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 이중 음료 형태는 산성을 띠어 치아를 부식시킬 위험이 있다.

최근 전남대 치의학전문대학원 예방치과학교실 홍석진 교수팀이 '동아홍삼골드' '광동진홍삼골드' '홍삼한뿌리' 등 홍삼 음료 3종과 '코키콜라' '제주삼다수' 등 탄산음료 - 생수의 산도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홍삼음료의 산도는 평균 3.5였고, 제품별로 '동화홍삼골드' 산도는 2.98, 광동진홍삼골드의 산도는 3.61, 홍삼한뿌리는 5.34였다. 산도가 4.5보다 낮으면 치아부식이 일어날 수 있다. 탄산음료인 코카콜라의 경우 산도가 2.43, 생수인 제주삼다수의 산도는 7.35였다.

홍삼추출물이 든 모든 제품이 산성을 띠는 것은 아니다. 홍삼음료의 경우 청량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구연산 등을 넣는데, 이로 인해 산도가 낮아진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 홍삼음료를 먹는다면 치아 부식을 주의해야 한다. 홍삼음료에 첨가되는 구연산의 경우 30~60분 이내 치아 법랑질 부식에 영향을 준다는 보고가 있다.

홍삼음료를 마실 때는 치아부식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홍삼음료를 마셨다면 입 안을 물로 헹구면 치아부식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