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장에 '내부출신' 김성태…조직안정에 방점
기업은행장에 '내부출신' 김성태…조직안정에 방점
  • 뉴시스
  • 승인 2022.12.30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 만에 다시 내부출신 기업은행장…노조 반발 등 감안한 듯
금융위 "안정적 리더십 갖춘 내부출신 은행장이 적임자"
전 정권 선 긋는 '새사람'…尹정부 인사 스타일 반영 관측도
30일 신임 IBK기업은행장에 내정된 김성태 기업은행 전무이사. 

 김형섭 기자 = 신임 IBK기업은행장에 내부출신인 김성태 전무이사가 임명된 것은 낙하산과 관치 논란을 불식시키는 동시에 조직 안정에 방점을 둔 인사로 풀이된다.

3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김 내정자를 임기 3년의 신임 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 기업은행장은 중소기업은행법에 따라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김 내정자는 1989년 기업은행에 입행해 미래기획실장, 경영전략그룹장, IBK캐피탈 대표이사 등 주요 직책을 맡았다. 내부에서 기획·전략을 총괄하는 요직을 두루 거쳐왔고 직원들 사이에서도 신망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김 내정자의 임명으로 기업은행은 3년 만에 다시 내부출신 인사를 행장으로 맞게 됐다. 김 내정자는 김승경·조준희·권선주·김도진 전 행장에 이은 다섯 번째 내부출신 행장이다.

당초 금융권에서는 내년 1월2일 임기 만료인 윤종원 현 기업은행장의 후임으로 김 내정자와 함께 관료 출신 외부인사인 정은보 전 금융감독원장이 유력 후보로 점쳐져 왔다.

특히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지난 20일 정 전 원장이 후보군 중 한명임을 임정하면서 "관료 출신이니까, '모피아'니까 안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100% 동의할 수 없다"고 하면서 정 전 원장 발탁 가능성을 높게 보는 시각도 있었다.

이런 가운데 최종적으로는 내부출신인 김 내정자가 낙점된 것을 놓고 금융당국이 외풍 논란에 거리를 두면서 기업은행의 조직 안정을 꾀하려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기업은행은 2010년 조준희 전 행장을 시작으로 권선주·김도진 전 행장까지 3연속 내부출신 행장을 배출해낸 바 있다.

그러나 3년 전 정통 관료출신인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기업은행장으로 부임하면서 노조의 극심한 반발과 출근 저지 투쟁으로 한 달 가까이 취임식이 미뤄지는 진통을 겪었다.

이번에도 기업은행 노조는 차기 행장 후보로 정 전 원장이 부상하자 '낙하산 인사'로 규정하고 정 전 원장의 임명설에 강력하게 반대해 왔다.

만일 이번에도 외부인사가 기업은행장으로 오게 될 경우 노조가 다시 출근 저지 운동에 나서는 등 3년 전 혼란이 재현될 수 있는 만큼 김 내정자 인선을 통해 내부갈등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정부가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강행하며 금융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기업은행장 인사로 대립각을 높이는 데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금융위도 이날 "내부출신 은행장으로서의 안정적 리더십,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위기극복 지원 및 미래 성장잠재력 확충, 고객 최우선 디지털 환경 제공 등 기업은행의 핵심 목표를 충실히 이행해나갈 적임자로 판단됐다"고 김 내정자 임명 제청 이유를 설명했다.

최근 민간 금융지주 회장 인선과 고강도 제재로 불거진 관치 비판을 희석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내부인사를 발탁했을 것이란 평가도 나온다.

불과 몇 달 전까지 금융감독 기관의 수장이었던 정 전 원장이 피감기관 은행장이 되는 것에 대한 적절성 논란도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금감원장 등 고위 공직자들은 퇴임 후 3년 이내 재취업하는 경우 공직자윤리위원회 승인이 필요하며 퇴직 전 5년 동안 소속했던 부서 또는 기관의 업무와 취업심사대상기관 간에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면 취업이 제한된다.

다만 기업은행은 공기업이 아닌 '기타공공기관'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이러한 절차를 밟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금융당국 내부에서도 직전 금감원 수장이 은행장으로 가는 모양새에 대한 거부감과 함께 이해충돌 소지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전 정권과 확실히 선을 그을 '새 사람'을 원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 반영된 것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정 전 원장의 경우 정치색이 진하지 않은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기는 하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금감원장을 맡았으며 새 정부가 출범하자 물러났다.

앞서 3연임이 유력했던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차기 회장 후보군에서 갑자기 용퇴했을 때도 "새 사람을 원한다"는 정권 차원의 시그널이 반영된 결과라는 말이 나온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