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공장 美 조지아주…'한국 이웃'에게 조심할 말은?
현대차공장 美 조지아주…'한국 이웃'에게 조심할 말은?
  • 뉴시스
  • 승인 2023.01.19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공장 들어서는 브라이언카운티 주민 설명회
'한국인 이웃 위한 계획' 적극 소개
"태극기 빨간색 위로 와야" 등 구체적 조언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해 10월 25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 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전기차 전용 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기공식을 개최했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기공식 기념 연설을 하고 있다

유희석 기자 = 현대차그룹의 미국 전기차 공장인 메타플랜트와 현대모비스의 전기차 부품공장을 모두 유치한 미국 조지아주가 현대차 직원들을 이웃으로 맞기 위한 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다. 현지 공장에서 일할 현대차그룹 소속 한국인 직원과 가족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차원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메타플랜트가 들어설 조지아주 브라이언카운티개발청은 최근 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새로운 한국 이웃을 위한 계획'이라는 설명회를 열었다. 이 설명회는 브라이언카운티 곳곳에서 차례대로 이어질 예정이다.

브라이언카운티 당국은 메타플랜트가 운영을 시작하면 앞으로 최소 100~200가구의 한국인 직원들이 이주해올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차그룹이 현지에서 최대한 인력을 조달한다고 해도, 한국인 직원들이 꼭 필요한 업무가 많기 때문이다.
 
이번 설명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현대차그룹 한국인 직원들은 업무에 따라 2~5년간 현지에서 근무하게 될 것"이라며 "대부분 빠르게 적응하겠지만, 일부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장 인근 주민들이 현대차그룹 한국인 직원들과 가족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설명회에선 현지 주민들에게 현대차그룹 직원들에게 하지 말아야 할 언행도 소개했다.

단적으로 한국인에게 북한과 남한 중 어디에서 왔는지 묻지 말라는 조언이 대표적이다. 설명회에선 ▲한국인 이웃과 영어로 대화하기 힘들 때는 이메일이나 문자로 의사소통을 시도하라 ▲태극기를 걸 때는 빨간색이 위로 와야 한다 ▲항상 친절하게 대하라 같은 조언도 나왔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0월 브라이언카운티 공장 부지에서 전기차 전용 공장인 메타플랜트 기공식을 진행한 바 있다. 메타플랜트는 1183만㎡ 부지에 연 생산량 30만대 규모로 지어진다. 전기차 양산은 2025년 상반기부터 본격화 한다.

현대모비스도 메타플랜트 인근에 전기차 부품 공장을 가동한다. 이 공장에서 생산한 파워트레인은 메타플랜트와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 소재 기아공장과 앨라배마주 몽고메리 소재 현대차공장 등에 공급된다. 메타플랜트와 모비스 공장을 더하면 현지 미국 직원 채용 규모는 1만명에 육박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