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건강을 지키기 위한 음식
호흡기 건강을 지키기 위한 음식
  • 김민귀 기자
  • 승인 2019.04.22 0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오염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린다. 공기의 질이 극도로 나빠져 호흡기 건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다. 이때 호흡기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으면 도움이 된다. 흰색 음식이 폐 건강에 좋다고 본다.

도라지
도라지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이다. 도라지는 가래와 고름을 없애는 데 효과가 있어, 목감기-호흡곤란 등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 즉 기관지를 보호하고 기침-가래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도라지의 쓴맛을 내는 성분인 사포닌이 기관지의 점액 물질 분비를 촉진하는데, 이 점액이 세균 등 외부물질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한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 기관지염 등에 걸릴 위험도 낮춰준다. 도라지에 든 트립토판-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이 몸속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이다.

생강은 기침을 맞게하고 가래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은 항염증-항박테리아 효과가 있어 기관지-폐가 세균에 감염될 위험을 낮춰준다. 특히 생강 속 슈가올 성분은 콜레라 등 각종 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나다.

배는 즙을 내어 마시면 기관지 건강에 효과적이다. 배에 든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가래를 줄이고 몸의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 목이 쉬었을 때나 배가 차고 아플 때 먹어도 증상을 완화해 준다. 또 배에는 사과산-주석산-시트르산 등의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이 풍부해 감기를 예방하는 역할도 한다. 그러나 배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몸속 칼륨 농도가 잘 조절되지 않는 콩팥병 환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