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 철회' 컬리, 문어발식 지방 사업 '자금 조달' 어떡하나
'상장 철회' 컬리, 문어발식 지방 사업 '자금 조달' 어떡하나
  • 뉴시스
  • 승인 2023.01.2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혜원 기자 = 마켓컬리·뷰티컬리를 운영하는 새벽배송 업체 컬리가 그간 IPO(기업공개)를 염두에 두고 지방 권역 서비스 확대를 추진해왔지만, 상장 계획이 무기한 연기되면서 자금 조달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컬리는 2021년 상장설이 기정사실화 될 무렵 대전·세종 등 충청권 지역(5월)을 시작으로 샛별배송 서비스를 지방까지 확대했다.

같은 해 7월과 12월에는 각각 대구와 부산·울산 지역에도 샛별배송 서비스를 도입했다. 컬리는 같은 해 7월과 12월에 각각 2254억원, 2500억원 규모의 시리즈F, 프리IPO 투자를 받았다.

이를 통해 현재 수도권과 충청 일부 지역(대전·세종·천안·아산·청주)은 밤 11시 전까지 주문을 하면, 익일 오전 7시 전에 배송이 완료된다.

대구는 저녁 8시, 부산·울산은 저녁 6시 전까지 주문을 마치면 각각 익일 오전 8시 전에 물건을 받아볼 수 있다.

다만 대구와 부산·울산의 경우 물리적 한계로 물류 이동 시간이 길어 수도권과 충청권에 비해 주문을 완료해야 하는 시간이 이르다.

컬리는 여기서 더 나아가 지난해엔 ▲경기 평택과 ▲경남 창원(영남권) 물류센터를 각각 추가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두 곳 모두 이미 지어진 건물에 임차하는 형태로 임차 면적은 평택 15만400㎡, 창원 4만7000㎡다. 컬리는 지난해 말부터 인력 모집 공고를 통해 물류센터 운영 채비를 갖추고 있다.

문제는 새로운 투자금 없이 막대한 운영 비용을 감당할 수 있냐는 점이다.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컬리가 상장 이후 유입된 자금으로 지방 물류센터 확장을 하겠다는 청사진을 가져왔는데, 상장 철회로 고유의 사업 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추가 물류센터 확장이 쉽지 않은 터라 앞으로 쿠팡 등 경쟁사들과의 경쟁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더욱이 정부는 대형마트의 새벽 온라인 배송이 가능한 방향으로 규제 완화를 추진 중인데, 이미 각 지역에 물류 거점을 갖춰둔 기존 유통 대기업들에게 유리한 경쟁 환경이 될 수 있다.

창원 물류센터의 경우 임차료, 콜드체인 테크 설비 등 공개된 투자비용만 630억원에 달한다. 규모 면에서 압도적으로 큰 평택 물류센터의 경우 창원 물류센터보다 더 큰 금액의 투자비용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컬리의 현금보유고를 최대 4000억원대 규모로 추산한다. 2021년 말 기준 컬리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 1481억원에 프리IPO를 통해 유치한 2500억원을 더한 값이다.

하지만 영업 적자 폭이 확대되면서 대규모 투자에도 신중한 입장이 될 수밖에 없다. 컬리의 영업적자 폭은 2019년 1013억원에서 2021년 2177억원으로 두 배 이상 불어났다. 실제 컬리는 새 물류센터의 가동 시기를 올해 상반기로 예상했으나, '연내 계획'으로 미뤄졌다.

 최근 수년간 막대한 적자가 누적돼 온 상황에서 보유 자금을 총동원해 물류 센터를 추가로 지으면 극심한 경기 침체가 올 경우, 자금난이 더 심각해 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컬리 관계자는 "평택과 창원 물류센터는 올해 안에 오픈할 계획으로 지속적으로 채용을 하고 있다"며 "물류센터는 단순히 창고로 쓰이는 게 아니라 신선식품 배송이 가능하도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고, 예측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