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연구원, 올해 경제성장률 2.5→2.3% 하향 조정
LG경제연구원, 올해 경제성장률 2.5→2.3% 하향 조정
  • 뉴시스
  • 승인 2019.04.22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경제연구원, 21일 '2019년 국내외 경제전망' 발표
"추경, 경제성장률 상향효과 0.1%p 수준으로 제한적"

LG경제연구원은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5%에서 2.3%로 하향 조정했다. 정부가 6조~7조원 규모의 추경을 계획하고 있지만 올해 경제성장률을 끌어올리는 효과는 0.1%p 수준으로 제한적일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LG경제연구원은 2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국내외 경제전망'을 발표했다. 연구원은 지난해 9월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제시했지만 이를 0.2%p 더 낮췄다. 세계경기 둔화로 수출경기가 악화되고 저출산으로 소비회복이 어려울 전망이라고 분석해서다.

연구원은 고용의 어려움과 저물가도 지속될 것으로 봤다. 지난해 급감한 취업자 증가수가 올해 다시 20만명대로 높아졌지만 경기회복에 따른 고용확대로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세계경기 둔화가 본격화되면서 대외적 물가상승 요인이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국내경기의 하향흐름이 빨라지면서 우리나라도 통화 긴축 기조가 중단될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원은 한국은행이 추경 등 재정확대의 효과와 주요국 통화정책을 주시하며 당분간 기준금리 동결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요구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도 했다.

LG경제연구원은 "세계경기 둔화의 영향이 반도체 경기를 통해 증폭돼 나타나면서 국내경기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하향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정부의 경기부양책에도 국내경제 성장률은 올해 2.3% 수준까지 크게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면 내년에도 회복세로 돌아서기 어렵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