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머크 라이프사이언스와 AI 신약 개발 나선다
JW중외제약, 머크 라이프사이언스와 AI 신약 개발 나선다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3.01.30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진세호 JW중외제약 원료연구센터장, 이남구 머크 사이언스 앤 랩 솔루션 비즈니스 대표가 27일 서울 서초동 JW중외제약 본사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서명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진세호 JW중외제약 원료연구센터장, 이남구 머크 사이언스 앤 랩 솔루션 비즈니스 대표가 27일 서울 서초동 JW중외제약 본사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서명을 하고 있다

JW중외제약이 R&D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신약 연구에서 원료의약품 연구 분야까지 확장한다.

JW중외제약은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독일 머크 라이프사이언스(Merck Life Science, 이하 머크)와 AI를 이용한 신약의 원료의약품 연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머크는 JW중외제약에 자사의 AI 소프트웨어 ‘신시아(Synthia™)’를 제공한다. 신시아는 신약 개발 단계 원료의약품의 합성 루트를 신속하게 분석·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머크의 주문합성연구소 ‘CS랩(Custom Synthesis Lab)’의 신규 물질 합성 노하우를 JW중외제약에 컨설팅한다.

JW중외제약의 원료연구센터는 자체 신약후보물질의 합성연구에 신시아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비임상, 임상 시험에 사용할 화합물(주성분) 제조방법에 대한 연구 시간을 줄이고 비용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시아가 제시한 합성 조건을 바탕으로 로봇이 연구원을 대신해 24시간 원료합성을 하는 무인 자동화 실험실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남구 머크 사이언스 앤 랩 솔루션 비즈니스 대표는 “신시아는 10만개 이상의 규칙과 정교한 알고리즘으로 솔루션을 도출해 신약 개발은 물론 특허 출원 및 논문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며 “JW중외제약 등 한국 제약바이오 기업이 AI를 활용한 신약 파이프라인을 적극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머크의 세계적인 기술력이 업계의 오픈 이노베이션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영섭 JW중외제약 대표는 “JW중외제약은 자체 R&D 플랫폼을 통해 발굴한 신약 파이프라인 강화를 위해 혁신 AI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기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을 다각적으로 펼치고 있다”며 “이번 머크와의 자동화 합성 연구 협력은 앞으로 진행할 JW의 다양한 신약 연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JW중외제약 개요

JW중외제약은 1945년 설립 이후 생명존중과 개척정신이라는 창업이념을 기반으로 국내 치료의약품 시장을 개척해왔다. 필수의약품인 수액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우수한 오리지널 전문의약품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JW중외제약은 1983년 중앙연구소, 1992년 국내 최초 한-일 합작 연구법인 C&C신약연구소(현 JW중외제약 지분 100%), 2000년 미국 연구법인 JW세리악(JW Theriac, 보스턴)을 설립하며 신약 R&D 역량을 쌓아오고 있다. JW중외제약은 환자들의 의료 미충족 수요(unmet needs)가 높은 항암, 면역질환, 재생의학 분야를 핵심 질환 영역으로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한 R&D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이들 영역의 질환 중 5가지(Wnt, STAT, H4R, URAT, DCS) 타깃을 중심으로 신약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데이터 사이언스 플랫폼(주얼리, 클로버)을 기반으로 Wnt와 STAT 타깃의 퍼스트 인 클래스(First-in-class) 혁신 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체 신약후보물질에 대한 새로운 모달리티(치료 접근법) 확장 차원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국내외 바이오기업의 기술을 결합해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장하고 R&D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다. 회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