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종이 니콜라이 2세 황제에 준 선물, 127년 만에 공개
고종이 니콜라이 2세 황제에 준 선물, 127년 만에 공개
  • 뉴시스
  • 승인 2023.02.08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스크바 크렘린박물관서 특별 전시
'흑칠나전이층농'· '고사인물도' 등 5점
19세기 조선공예미술품 정수 평가
흑칠나전이층농 (1896년 고종의 외교선물, 크렘린박물관 소장)

 이수지 기자 = 고종 황제가 러시아 니콜라이 황제 2세 대관식에 보낸 외교 선물 5점이 127년 만에 공개된다.

1896년 고종이 러시아 니콜라이황제 2세 대관식에 전달한 '흑칠나전이층농', '백동향로', 조선 후기 화가 장승업(1843~1897)의 '고사인물도' 등이 9일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박물관에서 열리는 특별전 개막식을 통해 처음 공개된다.

이번 특별전에 출품된 유물들은 아관파천(1896~1897) 당시 러시아공사관에 머물던 고종이 러시아 니콜라이황제2세 대관식을 맞아 민영환(1861~1905)을 전권공사로 파견해 전달한 외교선물 가운데 일부다.

고종이 전달한 선물들은 민영환을 수행해 대관식에 함께 참석했던 윤치호의 일기를 통해 그 목록 일부가 언급된 바 있다. 실물 공개는 이번이 처음이다.

 흑칠나전이층농 (1896년 고종의 외교선물, 크렘린박물관 소장)

이번 특별전 전시과정에서 당시 고종이 전달한 선물은 총 17점으로 확인됐다.

특별전 출품작은 크렘린박물관 소장품들로 '흑칠나전이층농' 1점, 장승업 '고사인물도' 중 2점, '백동향로' 2점 등 총 5점이다. 그밖에 '발(簾)', '등메석'(登每席) 등 나머지 선물들은 현재 모스크바 국립동양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현재 크렘린박물관 소장품은 19세기 수준 높은 조선 공예 및 미술의 정수를 보여주는 중요 유물로 평가받는다.

특히 '흑칠나전이층농'의 경우, 고종이 특명을 내려 당대 최고 나전 장인이 제작한 작품으로 추정돼 주목할 만한 유물로 꼽힌다. 

농 하단에 나전 십장생을 부착해 황제로 즉위하는 니콜라이2세의 무병장수를 기원한 점도 눈길을 끈다.

1920년 일본에서 실톱이 도입되면서 나전공예에 끊음질 기법이 유행했는데, 그보다 30여 년 앞서 '흑칠나전이층농'에 이 기법이 적용된 것으로 확인돼 공예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유물임을 보여준다.

장승업의 고사인물도 중 노자출관도

장승업의 '고사인물도'의 경우, 크렘린박물관 소장품 4점이 처음 확인됐다. 이 가운데 2점이 공개된다.

조선 4대 화가로 꼽히는 장승업의 작품들은 지금껏 학계에 보고된 바가 없는 것으로, 크기만 174㎝가 넘는 보기 드문 대작에 속한다고 평가되고 있다.

장승업의 고사인물도 중 취태출관도 

특히 장승업의 각 작품에는 '朝鮮(조선)'이란 국호를 '吾園 張承業(오원 장승업)' 서명 앞에 붙였다. 이는 장승업 작품 가운데 처음 확인되는 희귀사례로, 이 작품이 외교선물을 전제로 창작됐음을 보여준다.

 백동향로 (1896년 고종의 외교선물, 크렘린박물관 소장)

'백동향로'의 경우, 사각과 원형의 기형은 하늘과 땅을 상징하는 천원지방(天圓地方)을 뜻한다. 황제의 치세를 표상하는 대관식의 취지를 잘 표현했다고 평가된다.

특히 길상 문자를 기준으로 직선과 유려한 곡선을 조화롭게 융합해 정교하게 투조한 문양 구조는 일반 공예품에서 보기 힘든 복잡하고 세밀한 얼개를 보여준다.

사각향로 노신에 '향연(香煙 : 향기로운 연기가 서리다)', 둥근향로 노신에 '진수영보(眞壽永寶 : 참다움과 장수, 영원한 보물)'를 각각 새겨 대관식을 축원했다.

'흑칠나전이층농'은 2020년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국외소재문화재 보존·복원 및 활용지원 사업'을 통해 크렘린박물관에 복원예산을 지원했다.

재단은 "이번 크렘린박물관 특별전에 출품된 '흑칠나전이층농'을 복원하는데 예산을 지원함으로써 온전한 복원을 돕고, 나아가 전시로 이어지도록 함으로써 지금껏 세상에 알려진 바 없던 1896년 외교선물의 실체를 크렘린박물관과 함께 공개할 수 있었다"며 "나라 밖 중요 유물의 발굴은 물론, 나아가 원형을 회복하고 유지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