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병원, 심장 판막 '타비 시술' 100례 달성
부산대병원, 심장 판막 '타비 시술' 100례 달성
  • 뉴시스
  • 승인 2023.02.09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권 첫 100례 달성…2022년 40여 건 시술
'대동맥판막 협착증' 가슴 열지 않고 치료 가능
부산대병원 타비(TAVI) 시술팀이 시술 100례를 달성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부산대병원 제공)
부산대병원 타비(TAVI) 시술팀이 시술 100례를 달성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부산대병원 제공)

부산대병원이 영남권 최초로 대동맥판막 협착증의 치료법 중 하나인 '타비'(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 TAVI) 시술 100례를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부산대병원 타비팀은 2017년 첫 시술을 시작했으며, 지난해에만 40여 건을 시술했고, 최근 84세 A씨의 시술을 성공하면서 100례를 달성했다.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심장에서 나가는 문이 막힘으로써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해지는 질환이다. 신체의 각 장기로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 호흡곤란, 가슴 통증, 실신 등의 여러 증상이 발생한다.

또 중증 단계에서 2년 내 치료받지 않으면 약 50%의 환자가 사망할 정도로 예후가 좋지 않으며 심각한 심부전으로 진행된다.

순환기내과 이한철 교수는 "일반인에겐 대동맥판막 협착증이 다소 생소한 질환인데 나이가 들면 흰머리가 생기고 주름이 생기는 것처럼 노화로 심장판막에 고장이 생긴 것"이라며 "고령층에서 발병률이 높고 유병률은 80대 이상에서는 10%가 넘는다"고 설명했다.

과거에는 가슴을 열어 수술을 통해 인공판막으로 교체했지만, 10여 년 전부터는 수술 위험이 높은 환자를 위한 대안으로 타비 시술법이 개발돼 시행됐다.

타비 시술은 가슴을 열지 않고 작은 절개만으로 카테터(Catheter)를 동맥에 삽입, 기존의 판막 위에 인공판막을 삽입하는 시술이다.

특히 부산대병원 타비팀은 환자의 최상의 치료법을 결정하기 위해 심장혈관흉부외과, 순환기내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의 전문의가 모인 '심장통합치료'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순환기내과 최정현 교수는 "타비 시술은 가슴을 열어 심장을 일시적으로 멈추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고령의 환자나 고위험군 환자들에게 적합하다"며 "수술에 비해 시술 시간이 짧고 통증이 적으며, 입원 기간이 짧다는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타비 시술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시술비의 80%가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고가의 시술이기에 많은 환자가 치료를 포기했었다.

하지만 지난해 4월부터 수술 불가능군과 수술 고위험군, 80세 이상 고령 환자에 대해서는 본인 부담률이 5%(시술비만 약 150만원)로 줄어들어 부담을 덜게 됐다.

최 교수는 "국내 타비 시술의 치료효과와 비용효과에 대한 연구가 올해 5월까지 진행되는데, 이 연구 결과가 나오면 급여 대상과 기준, 선별급여 본인 부담률의 조정 여부에 대한 추가 검토가 이뤄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