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병원, 산부인과 로봇수술 200례 달성
경상국립대병원, 산부인과 로봇수술 200례 달성
  • 뉴시스
  • 승인 2023.02.2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국립대병원 산부인과 최원준(왼쪽)·신정규 교수

정경규 기자 = 경남 진주 경상국립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가 산부인과 분야에서 로봇수술 200례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1월 산부인과 최원준·신정규 수술팀이 로봇 보조 자궁근종절제술을 시행한 후 7개월 뒤 100례를 달성하고, 그로부터 6개월 만에 200례를 돌파했다.

세부적으로는 자궁근종이 80건으로 가장 많고 양성난소종양(56건), 자궁선근증(25건), 자궁내막증식증(15건), 부인암(19건), 경부 이형성증(5건) 순이다.

200례를 달성하는 동안 개복수술로 전환될 확률이 높은 거대 근종, 거대 자궁, 림프절 절제가 동반되는 고난도의 부인암 수술까지 로봇수술기를 이용해 성공적인 치료성과를 내고 있으며 점차 로봇수술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경상국립대병원이 보유한 ‘다빈치 Xi’ 로봇수술기는 몇 개의 작은 절개 만으로도 복잡한 수술이 가능해 환자에게 수술 후 남는 흉터와 외상 스트레스를 줄여 일반적으로 필요한 회복 기간보다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산부인과 최원준 과장은 “자궁경부암이나 자궁 경부에 가깝게 위치한 자궁근종 질환의 경우, 개복술 또는 복강경 수술로는 수술 부위가 깊어 접근이 쉽지 않을 수 있다"며 "로봇수술기는 입체적인 공간재현 기능과 선명한 영상 확대 기능이 있고, 좁은 공간에서도 사람의 손과 유사하게 관절을 굽혀 수술할 수 있어 기존 수술법의 한계를 보완해 자궁과 난소 관련 수술에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