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新 팬데믹 대비 중장기계획 5월 초 발표
질병청, 新 팬데믹 대비 중장기계획 5월 초 발표
  • 뉴시스
  • 승인 2023.03.2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팬데믹 대비한 중장기 계획 토론회 개최
"방역·의료체계 강화…백신·치료제 국산화 필요"
정통령 질병관리청 위기대응총괄과장은 23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대응 중장기계획' 전문가 토론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이연희 기자 = 방역 당국이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중장기계획을 수립해 5월 초 발표한다.

정통령 질병관리청 위기대응총괄과장은 23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대응 중장기계획' 전문가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과장은 이날 전문가 토론에 앞서 "신종감염병 발생 주기는 줄어든 반면, 규모는 확대되는 감염병 대유행 위험이 큰 상황이고, 코로나19 안정화 시점으로 접어드는 지금 시점부터 다음 대유행 대비 계획을 시급히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참고할 만한 해외 사례로는 미국을 들었다. 정 과장은 "미국은 100일 내에 백신 설계를 완료하고 130일 내에 자국 공급, 200일까지 전 세계에 공급을 목표로 총 77조원을 투입하는 감염병 대비 혁신 계획을 세우는 등 해외 주요국도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전문가들은 신종 감염병에 대비하기 위해 감시체계 강화, 시의 적절한 방역 전략, 체계적인 병상·수가 체제, 백신·치료제 국산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관 동국대 의대 교수는 '신·변종 감염병 예방 조기 감지·예방 강화 방안'을 주제로 미지의 감염병(disease X) 유행을 빠르게 인지하기 위해서는 국내에서는 감시 및 신고·보고체계를, 국외에서는 국제기구 간 협력과 검역, 사례 중심 감시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교수는 '신종감염병에 대한 주요 방역 대비 방향'을 주제로 지난 3년여 간의 코로나19 방역 정책을 짚고 평가했다. 정 교수는 "각 시기에 따라 방역 정책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며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성과 비용 대비 효과, 절차적 정당성 등을 고려해 국민적 자율적 참여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갑 한림대 의대 교수는 '의료체계와 자원 대비 방향'을 주제로 효율적인 병상 배분 및 수가 체계를 재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싱가포르의 일차의료 기반으로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대비한 보건의료체계 PHPC(public Health Preparedness Clinics)를 언급하며 "정상적인 의료체계안으로 편입이 필요하며 수가체계로 견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나아가 감염병이 발생했다면 확산 시나리오에 따라 병상과 인력동원 매뉴얼을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이 교수는 "권역별 대응이 가능해야 하며 중증도 분류에 따라 병상을 배정해야 한다"면서 "중증병상이 부족한 상황에 따른 병상 배정 기준과 지침, 충분한 인력 및 병상 동원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Post-Corona Era)의 신종감염병 R&D 구축·활용 방안' 발제를 맡은 성백린 연세대 의대 교수는 "국가주도형으로 신속하게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공용 기술 플랫폼을 민관협력으로 구축하는 등 거버넌스를 재편해야 한다"며 국가의 역할을 촉구했다.

지정 토론자로는 최원석 고려대 의대 교수, 서지영 성균관대 의대 교수, 김종헌 성균관대 의대 교수,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장영욱 대외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홍기종 가천대 암당뇨연구원 의예과 교수가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