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공관장회의, 27~31일 개최…대사·총영사 등 166명 참석
재외공관장회의, 27~31일 개최…대사·총영사 등 166명 참석
  • 뉴시스
  • 승인 2023.03.2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진, 인태전략 실현 위한 역할 강조
2030 부산박람회 부지 현장 방문도
배훈식 기자 =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최서진 기자 = 2023년도 재외공관장회의가 대사·총영사 등 총 166명의 재외공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27~31일 개최된다.

이번 회의에는 새로 임명되는 공관장 내정자들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에선 '자유·평화·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중추국가' 실현이라는 정부의 국정목표 하에, 글로벌 수출 확대를 위한 세일즈 외교에 중점을 두고 ▲능동적 경제안보 ▲지속가능한 평화 ▲재외국민보호 일류국가를 주제로 각각 토론한다.

지역별 분임토론에서는 올해 우리 인태전략의 이행 원년을 맞아 공관장들이 지역별·분야별 인태전략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첫날 개회식에서는 박진 외교부 장관이 급변하는 국제환경 하에 글로벌중추국가 및 인태전략 실현을 위한 공관장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하고, 조현동 제1차관이 올해 외교부 업무방향을 소개한 후 대통령실의 국정운영방향 특강이 진행된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지속가능한 평화' 세션에서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 구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과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위한 재외공관의 역할에 대해 공관장들과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오는 6월 신설되는 재외동포청과 관련해 재외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편의 증진을 위한 재외동포청과 재외공관간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공관장들은 마지막날 2030 부산세계박람회 부지 현장을 방문하고, 부산시청, 해양수산부, 대한상공회의소, 박람회 유치지원단과 함께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성공 결의대회에 참석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는 현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재외공관장회의로, 정부의 국정철학과 외교정책 방향에 대한 공관장들의 이해를 제고하고, 수출 전진기지로서의 재외공관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