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어드벤트 테크놀로지스와 초고온형 수소연료전지 기술 공동 개발 협약
현대차-기아, 어드벤트 테크놀로지스와 초고온형 수소연료전지 기술 공동 개발 협약
  • 김영애 기자
  • 승인 2023.03.24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기아가 고온형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인 MEA 생산 업체 어드벤트 테크놀로지스(Advent Technologies, 이하 어드벤트)와 함께 수소 사회 대중화를 위해 손잡는다.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 막전극접합체)는 수소연료전지에서 산소와 수소 간 결합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부품을 의미한다.

현대차·기아는 22일(이하 현지 시각) 미국 보스턴에 있는 어드벤트 본사에서 초고온 수소연료전지용 MEA 개발을 위해 어드벤트와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어드벤트는 미국의 수소연료전지 전문 소재 생산 업체로, 고온형 연료전지용 MEA 생산 분야에서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2024년 말까지 초고온 수소연료전지용 MEA 및 스택의 핵심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한다. 최대 200℃에서 정상 작동되는 초고온 연료전지 시스템은 100℃ 이하에서 구동하는 저온형 연료전지에 비해 안정적이며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연료전지가 향후 항공, 선박 등 대형 이동수단의 차세대 친환경 동력원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큰 가운데, 초고온에서도 작동하는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친환경 모빌리티 확장을 더욱 가속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현재 상용화된 저온형 수소연료전지는 높은 가격대의 백금 촉매를 기반으로 많은 양의 수분을 공급하는 가습기가 필요하다. 반면 초고온형 연료전지는 비교적 적은 양의 촉매로도 구동할 수 있으며, 별도의 가습 장치가 필요 없어 시스템 단순화가 가능하다.

이번 공동 개발에서 현대차·기아는 자체 개발한 이온전달소재 및 촉매를 어드벤트에 공급한다. 어드벤트는 이를 활용해 초고온 연료전지 구동에 필요한 MEA 생산과 공정 기술을 지원한다. 생산된 소재는 개발 단계별로 성능을 교차 검증한다.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장 홍승현 상무는 “탈탄소화를 목표로 양사의 연료전지에 대한 노하우 및 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초고온 연료전지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는 현대차·기아의 소재 기술 전문성을 입증하고 최고 수준의 고온 연료전지 개발을 통해 고온 응용 분야에서 연료전지 기술을 보다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어드벤트 테크놀로지 CEO 바실리스 그레고리우는 “이번 협업을 통해 현대차·기아의 미래 모빌리티 전략 실현을 지원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보다 깨끗하고 효율적인 미래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온실가스 감축에 큰 영향을 줄 혁신적인 고성능 연료전지 솔루션 구축이라는 현대차·기아의 목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2월부터 약 1년간 어드벤트와 공동 연구를 수행해 셀 단위 출력 개선을 통해 MEA 생산 성능을 향상시킨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