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수중용 핵 무인공격정 수중폭발…김정은 "한미에게 절망 안겨야"(종합)
北, 수중용 핵 무인공격정 수중폭발…김정은 "한미에게 절망 안겨야"(종합)
  • 뉴시스
  • 승인 2023.03.24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밀병기' 해일 59시간 잠항 후 '수중폭발' 주장
전략순항미사일 4발 발사…600m 상공에서 '공중폭발'
북한은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가 21일부터 23일까지 새로운 수중공격형무기체계에 대한 시험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김지은 기자 = 북한은 21~2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수중핵전략무기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한 훈련을 벌였다고 24일 밝혔다. 핵무인수중공격정이 수중폭발에 성공했고, 핵탄두를 장착한 전략순항미사일도 공중폭발했다고 주장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21일부터 23일까지 새로운 수중공격형무기체계에 대한 시험을 진행했다"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훈련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훈련에서 '핵무인수중공격정' 수중폭발 시험과 전략순항미사일 핵탄두 모의 공중폭발시험을 각각 진행했다.

신문은 "지난 21일 함경남도 리원군해안에서 훈련에 투입된 핵무인수중공격정은 조선동해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침로를 80∼150m의 심도에서 59시간 12분간 잠항하여 3월 23일 오후 적의 항구를 가상한 홍원만수역의 목표점에 도달하였으며 시험용전투부가 수중폭발했다"고 전했다.

이어 "시험결과 핵무인수중공격정의 모든 전술기술적제원과 항행기술적지표들이 정확하게 평가되고 믿음성과 안전성이 검증되였으며 치명적인 타격능력을 완벽하게 확증하였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신형 수중공격형무기체계를 '비밀병기'로 칭하고 "2012년부터 이러한 방식의 무기체계 개발을 진행했으며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에서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로 명명됐다. 당대회 이후 지난 2년간 50여차의 각이한 최종단계의 시험을 거쳤다"고 소개했다.

이어 "수중핵전략무기의 사명은 은밀하게 작전수역에로 잠항하여 수중폭발로 초강력적인 방사능해일을 일으켜 적의 함선집단들과 주요작전항을 파괴소멸하는 것"이라며 "이 핵무인수중공격정은 임의의 해안이나 항 또는 수상선박에 예선하여 작전에 투입할 수 있다"고 했다.

지난 22일에는 전략순항미싸(사)일부대들을 전술핵공격임무수행절차와 공정에 숙련시키기 위한 발사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전략순항미사일 4발을 발사하고, 고도 600m에서 공중폭발도 성공시켰다고 말했다.

신문은 "전략순항미사일에는 핵전투부를 모의한 시험용전투부가 장착됐다"며 "함경남도 함흥시 흥남구역 작도동에서 발사된 전략순항미싸일 '화살-1'형 2기와 '화살-2'형 2기는 조선동해에 설정된 1500㎞와 1800㎞계선의 거리를 모의한 타원 및 '8'자형비행궤도를 각각 7557∼7567초와 9118~9129초간 비행하여 목표를 명중타격하였다"고 주장했다. 

또 순항미사일들의 '초저고도 비행시험'과 '변칙적인 고도 조절 및 회피비행 능력'을 시험했으며 "기종별로 각각 1발씩 설정고도 600m에서의 공중폭발타격방식을 적용하면서 핵폭발조종장치들과 기폭장치들의 동작믿음성을 다시 한번 검증하였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이번 훈련에 대해 "또 다른 군사적 공격 능력의 시위로서 적들에게 실질적인 핵위기에 대해 경고하고 자위적 핵역량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한 훈련들이었다"고 언급했다.

김정은 훈련 성과에 만족을 표하고 "철저한 전쟁억제력의 압도적 시위로 미제와 괴뢰들의 선택에 절망을 안기고 지역에서 군사동맹 강화와 전쟁연습 확대를 통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으며 더 큰 위협에 다가서게 된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하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