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병원, 석당박물관 "문화재와 영상의학의 만남" 특별전 개최
동아대병원, 석당박물관 "문화재와 영상의학의 만남" 특별전 개최
  • 김민귀 기자
  • 승인 2023.04.06 0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유와 문화공간으로 융합의 성공적 사례
동아대학교병원이 개원 33주년을 기념하여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문화재를 병원 로비에 전시하는 특별전 개막식을 열었다(사진출처: 동아대학교병원)
동아대학교병원이 개원 33주년을 기념하여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문화재를 병원 로비에 전시하는 특별전 개막식을 열었다(사진출처: 동아대학교병원)

동아대병원(병원장 안희배)이 5일 1층 아트리움에서 개원 33주년을 기념하여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소장 문화재를 병원에 전시하는 <문화재와 영상의학의 만남> 특별전 개막식을 가졌다.
 
개막식에는 공한수 서구청장, 이해우 총장, 신정택 총동문회장, 정상희 동아학숙이사, 김기수박물관장 등 100여명의 교직원이 참가하였다.

<문화재와 영상의학의 만남>이란 주제로 개최된 이번 특별전에서는 동아대병원의 영상의학을 활용하여 석당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대당사부잡상, 청자상감 포도문 표형주자, 백자투각 십장생문연적, 안중근의사 유묵(복제본) 등 50여점의 소장품을 공개한다. 문화재를 진단하고, 치유하고,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안희배 병원장은 “영상의학은 질환을 진단하는 의료분야는 물론, 문화재 보존·복원 분야, 제품의 결함을 검사하는 산업분야 등 우리 생활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번 특별전을 통해 영상의학이 문화재에 끼친 창조적 역할과 가치를 확인하는 특별한 경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하면서 “병원이 질병을 치료하는 치유공간과 마음을 힐링하는 문화공간으로 융합하는 성공적 사례가 되었다”고 밝혔다. 

병원 방문객 등 지역주민들은 이번 특별전 관람을 통해 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더욱 깊어지고 문화재의 소중한 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특별전은 4월5일부터 6월 9일 까지 이다.

한편,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은 1959년 11월 1일에 개관한 부산 최초의 박물관으로, 부산 경남지역과 대학박물관 중 가장 많은 국가지정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소장품의 수준과 가치 또한 매우 뛰어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