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G, 동시대 사진예술전 ‘이미지들의 사유思惟’ 개최
PPG, 동시대 사진예술전 ‘이미지들의 사유思惟’ 개최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3.04.13 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유선 ‘무상’
김유선 ‘무상’

200여년 동안 일반화된 사진의 개념을 뒤집는 창의성을 목표로 해마다 새로움을 표방했던 PPG (Post Photo Group)가 4월 30일부터 예술의전당에서 ‘이미지(IMAGE)들의 사유(思惟)’ 동시대 사진예술전을 연다.

PPG 소속 작가 26명은 모두 개인전을 통해 자신의 독창적인 사진 예술관을 선보여 왔던 작가들이다. 특히 1인(人) 1파(派) 주의를 표방하며 각자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작품 세계를 구축해 활동하고 있다. PPG 작가들은 독창적인 작업과 표현 방식을 통해 사진 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번 이미지(IMAGE)들의 사유(思惟) 전시에서 선보일 80여 점의 작품도 새로운 사진 예술의 향연을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PPG는 △반(反)사진 운동(Anti-Photo) △사진 이후의 사진(After-Photo) △지금의 사진을 뛰어넘는 사진(Trans-Photo)의 추구를 목적으로 2017년 사진 평론가 최건수 주도로 창립됐다. 미래 사진의 방향성을 모색하고, 각자 자기만의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진화하며 ‘예술로서 사진’에 대한 가치 추구를 진지하게 고민해 왔다.

‘사실적 재현’이야말로 사진이 가진 힘이라고 믿었던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이후 사진의 역사는 200년이 돼 간다. 사진의 영역은 디지털의 접목으로 새로운 동력을 얻어 상상 너머의 세계로 우리를 이끌고 있다.

회화와는 다른 결을 가진 사진 예술은 더 이상 표면적 재현이 아닌 작가의 독창적 시각에서 발현된 내면 의식에 대한 성찰과 예술로서 승화돼야 한다. 이런 사진 예술에 대한 독창적 관점을 존중하는 PPG 작가들은 자신만의 독자성과 전위적 예술 행보를 이어가며, 사진 예술 장르의 한계를 극복하고 진정한 예술로 향해 전진하고 있다.

PPG 김유선 회장은 “오랫동안 사실적 재현이 사진의 힘이라는 믿음을 뒤로하고, 사진에 창작성과 유일성(唯一性)을 부여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 주겠다”고 말했다.

매년 정기전을 통해 다양한 사진의 세계를 펼쳐 보이는 PPG의 이미지(IMAGE)들의 사유(思惟) 동시대 사진 예술전은 5월 9일(화)까지 진행된다. 하얀나무는 이번 전시회 기획을 맡았다.

◇ 전시회 개요

기간: 2023년 4월 30일(일)~5월 9일(화)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2전시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