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비만의 원인과 대책
마른 비만의 원인과 대책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9.05.09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내에 지방량이 많고, 근육량은 부족한 경우, 체중을 재도 정상으로 측정되고 겉보기에도 마른 몸매를 유지하는 데 이것을 '마른 비만'이라고 한다.

남성은 체지방률이 25% 이상, 여성은 30% 이상일 때 마른 비만으로 진단한다. 지방과 비교해 근육량이 부족하고, 지방이 주로 복부에 집중된 게 특징이다. 팔과 다리는 근육량이 적어 가늘지만, 배만 볼록하게 나온 경우다.

마른 비만의 가장 큰 원인은 운동 부족과 영양 불균형에서 찾을 수 있다. 불규칙한 식사 혹은 편식 같은 잘못된 식습관이 마른 비만을 불러오기도 한다. 채소로만 구성된 한두 가지 반찬으로 매 끼니 식사를 한다든지, 과일 같은 간식류로 식사를 때우는 경우에 마른 비만이 악화될 수 있다.

마른 비만인 사람 대부분은 내장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내장 지방형이다. 이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해 제2형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 각종 대사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다.

마른 비만의 사람은 근육량을 수시로 점검하고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으로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게 필요하다. 

또한, 전체 섭취량을 줄이고 과일과 유지방도 섭취량을 줄인다. 주식을 밥 대신 포만감이 큰 감자나 고구마로 대체하는 것도 괜찮다.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는 육류, 생선, 계란, 두부 등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고 통곡물, 채소, 해조류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마른 비만 상태를 극복하려면 체지방을 줄이면서 근육량은 늘리는 운동을 해야 한다. 알코올 섭취를 자제하는 것도 중요하다. 술을 마실 때 안주를 먹는 데, 안주는 중성지방 형태로 몸에 쌓이기 쉽고 결국 체지방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