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족구병 한 달 새 3배↑…이틀 이상 발열, 병원 가야
영유아 수족구병 한 달 새 3배↑…이틀 이상 발열, 병원 가야
  • 뉴시스
  • 승인 2023.05.19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청, 전국 109개 의료기관 표본감시 결과
입 안 등 발진·수포 동반…대부분 10일 내 회복
 질병관리청(질병청)의 '수족구병 바로알기' 카드뉴스 중  수족구병 치료법

이연희 기자 = 만 6세 이하 영유아의 수족구병 의심환자 수가 한 달 전보다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질병청)이 19일 공개한 전국 109개 의료기관의 수족구병 표본감시 결과에 따르면 올해 19주차(5월7~13일) 0~6세 연령대의 수족구병 의사환자분율은 외래환자 1000명당 13.8명으로 한 달 전인 15주차(4월9~15일) 4명보다 3배 이상 급증했다.

같은 기간 전체 연령대의 의사환자분율은 2.9명에서 9.9명으로 3배 이상 늘었다. 7~18세 소아·청소년의 경우 0.5명에서 2.2명으로 증가했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지난해 3년 만에 수족구병의 계절 유행이 나타난 데 이어 2년째 지난해와 유사한 시기에 유행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 것이다.

수족구병은 입 안, 손, 발에 수포성 발진을 나타나는 것이 주된 증상이다. 발열, 무력감, 식욕 감소, 설사 등 위장관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대부분 증상 발생 후 7~10일이 지나면 자연 회복하나 드물게 수막염이나 뇌염, 심근염, 마비증상 등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다.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6개월 미만의 영아, 소변을 보지 않는 등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2일 이상 발열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의료기관 진료가 필요하다.

수족구병은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예방 및 전파차단이 중요하다. 수족구병이 의심될 경우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어린이집이나 키즈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야 한다. 컵이나 식기 등을 따로 사용하고 생활공간도 분리해야 한다.

외출 후, 식사 전·후, 기저귀 뒤처리 후, 화장실 사용 후, 코를 풀거나 기침·재채기를 한 후, 환자를 돌본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는 등 위생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의 시설에서는 장난감, 문 손잡이 등 손이 닿는 집기의 소독 관리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