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우크라 재건 위한 협력 강화…'K-건설' 새 길 열리나
韓, 우크라 재건 위한 협력 강화…'K-건설' 새 길 열리나
  • 뉴시스
  • 승인 2023.06.03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건사업 약 1200조원 규모 예상
우크라, 한국의 사업 참여 희망
한-우, 재건 사업 협력 강화 MOU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열린 한-우크라이나 정상회담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홍세희 기자 = 정부가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나서면서 해외 수주 부진에 빠진 한국 건설시장의 새로운 활로가 될지 주목된다.

'제2의 마셜플랜'으로 불리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인프라, 원전 등에 강점을 지닌 한국 건설업계에 기회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규모는 향후 10년간 최대 9000억 달러(약 12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은 전쟁으로 무너진 기반 시설의 단순한 복구가 아니라, 우크라이나의 미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에 따라 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이 서유럽 국가 부흥을 위해 주도한 경제원조 프로그램인 '마셜플랜'과 비견될 만큼 각국 정부를 비롯해 국제통화기금(IMF), 유럽투자은행(EI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이 프로젝트를 제시하며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는 21~22일에는 영국 런던에서 제2차 우크라이나 재건 회의가 열린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5000여 개의 재건 사업 프로젝트 정보를 담은 데이터베이스(DB)를 재건 회의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미국과 유럽연합(EU) 국가들이 이미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을 위한 치열한 물밑 작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특히 우크라이나 정부도 한국의 재건사업 참여를 적극 희망하고 있다.

지난달 방한한 율리아 스비리덴코(Yulia Svyrydenko) 우크라이나 수석부총리 겸 경제부장관은 "우크라이나는 인프라 재건, 에너지 전환 등 여러 과제를 안고 있다"며 "우크라이나는 친환경 에너지와 그린 수소 분야에서 잠재력이 높은 국가로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한국 기업들과 친환경 금속, 친환경 비료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한 일본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은 "한국 기업들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해 신속한 전후 복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지속해달라"고 요청했고, 윤 대통령은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협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그는 지난달 23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우크라이나 공동체영토인프라개발부 올렉산드르 아자르키나
(Oleksandra Azarkhina) 차관과 면담하고,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해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양국은 우크라이나 재건 및 개발 프로젝트 참여, 국토 개발과 스마트시티 조성, 교통인프라, 개발 인재 양성 분야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원 장관은 폴란드 방문 이후 독일에서 열린 '국제교통포럼(ITF) 교통장관회의'에 참석해 "우크라이나부터 약 5000개의 재건에 필요한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제공받기로 했고, 우크라이나와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가기 위한 협력 회의를 귀국하는 대로 조속히 개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력키로 하면서 전후 복구가 본격화될 경우 인프라, 원전 등에 강점을 지닌 국내 건설업계의 새로운 활로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온다.

다만, 아직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지 않았고, 재건 사업 프로젝트가 구체화되지 않아 국내 건설업계도 관망하는 분위기다.

해외건설 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 전쟁이 이어지고 있고, 프로젝트가 구체화된 것이 아니라 관망하는 분위기"라며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와 수익성 등이 구체화돼야 건설사들도 검토에 나서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