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 이래경 자진사퇴에도 비명 불만 여전…코너에 몰린 이재명
'막말' 이래경 자진사퇴에도 비명 불만 여전…코너에 몰린 이재명
  • 뉴시스
  • 승인 2023.06.06 07: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등 전면전 전환 가능성…"李, 생각 바꿔야"
'이재명 사퇴론'도 고개…"부끄러운 모습들"
"새 위원장 선임에 다른 의원 의견 들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기구 위원장에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선임했다. 오른쪽 사진은 지난 2018년 1월 16일 국회에서 열린 '시민사회 원로에게 정치개혁을 위한 고견을 듣는다' 시국 간담회에 참석한 이래경 (사)다른백년 이사장 모습. 

이승재 여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코너에 몰렸다. 막말 논란에 휩싸였던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혁신위원장을 자진사퇴했지만, 비명(비이재명)계의 불만은 여전하기 때문이다. 또 이 대표를 향한 비명계의 '사당화' 비판이 거센데다 다음 위원장 인선을 두고서도 잡음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지도부는 혁신위원장 인선을 위한 절차에 다시 착수할 예정이다. 앞서 선임된 이 이사장은 혁신위원장 선임 발표 이후 제기된 '천안함 자폭' 발언 등 각종 논란에 따라 사의를 표명했다.

이 대표는 전날 이 이사장의 사의 표명 이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역량, 신망 있는 분들을 주변 의견을 참조해서 잘 찾아봐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다음번 혁신기구 수장 임명에 다양한 당내 의견을 반영하지 않을 경우 내부 갈등은 전면전 양상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이 이사장은 과거부터 친명 행보를 보여왔던 인물이라는 점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강했다. 계파 색채가 뚜렷한 친명 인사에게 당 쇄신의 전권을 위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당초 혁신기구 설립 취지와도 맞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혁신위가 대의원제 폐지, 공천룰 변경 등 계파 간 의견이 엇갈리는 민감한 사안을 손댈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했다.

비명계 중진인 홍영표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이사장의 내정을 철회할 것을 공개적으로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혁신안을 만드는 전권을 혁신위원장에게 위임하는 것은 원외인사가 중립적이고 냉철한 시각에서 당을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찾도록 하는 취지"라며 "절대 한쪽으로 편중된 인사가 아닌 전문성, 중립성, 민주성, 통합조정 능력을 가진 인사가 임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가 혁신위원장 지명을 철회했어도 갈등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다. 더는 현 지도부를 신뢰할 수 없다는 기류도 읽힌다. 이미 이 대표의 리더십에 치명상을 입었다는 말도 나온다.

비명계 핵심인 한 의원은 "이 대표가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큰일"이라며 "하루도 못 버티는 리더십을 왜 고집했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범이재명계로 분류되는 한 의원은 "사무총장이 혁신위원장을 선정하기 전에 중진 등 의원들에게 자문을 청했어야 했고, 밀실에서 정하면 안 됐다"며 "중진 의원들과의 논의는 전혀 없었다. (지도부 입장에서도) 상당히 곤혹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이재명 사퇴론'도 다시 고개를 들 조짐이다.

비명계에 속하는 한 중진 의원은 "근본적으로 이 대표가 버티고 있으니 생기는 문제다. 최고위원들도 걸러내지 못했지 않나"라며 "검증을 했어야지 몰랐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몰랐다고 하면 다 되는 것인가. 윤석열 정부에 들이대는 잣대를 왜 자신에게는 들이대지 못하나. 부끄러운 모습들"이라고 비난했다.

새 혁신위원장 선임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있다.

한 비명계 재선 의원은 "의원들의 추첨을 받아서 민주적으로 논의해 국민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며 "5명 정도로 구성된 추천위원회를 만드는 방법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른 비명계 재선 의원은 "당에서 원로들이 나름 역할을 하고 있으니 그들의 의견을 들어봐야 할 것"이라며 "그들이 정치 욕심이 있는 사람들은 아니지 않나. 당의 위기인데 당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 온다는 것도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3-06-06 10:11:38
이래경 혁신위원장 사임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지지자분들에게 사과드립니다.
천안함폭침설. 푸틴옹호설. 코로나미국기원설등 이분의 막말을 다 알고서 선임했지만,
지지자분들은 용납하실걸로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사임하겠다고 하시니. 난들 어찌하겠습니까?
당 내외적으로, 내가 이기적으로 선사후당한다는 비난을 겸허하게 수용합니다.
나는 어릴때 소년공시절의 결핍으로 세상을 증오하기 시작했으며,
어린 나는 스스로 생존하기위하여 남탓 이간질 도둑질부터 배웠왔으며 이제는 몸에 배여습니다.
나를 비난하는 사람들은 나를 사이코패스라고 손가락질을 합니다. 인정합니다.
얼마전 정신병원을 스스로 방문 사이코패스성격장애종합평가 CAPP와 PCL-R 테스트 측정결과...
90% Psychopath로 판명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