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 구속 갈림길…성접대 내사 착수 78일만에 심사
승리, 구속 갈림길…성접대 내사 착수 78일만에 심사
  • 뉴시스
  • 승인 2019.05.1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전 10시30분, 중앙지법서 영장심사
성매매·성접대·횡령 등 총 4가지 혐의
경찰, 2월26일 성접대 의혹 내사 착수
다른 혐의들도 포착되며 총 18회 소환
가수 승리(본명 이승현·29)가 지난 3월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로 출석하고 있다.
가수 승리(본명 이승현·29)가 지난 3월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로 출석하고 있다.

해외 투자자 성매매 알선, 성매매, 버닝썬 자금 횡령 등 혐의를 받는 가수 승리(29·본명 이승현)가 14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다.

경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신종열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승리와 유리홀딩스 대표 유인석(34)씨에 대한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8일 오후 승리와 유씨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검찰은 이를 받아들여 9일 법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당초 승리에게 적용된 혐의는 성매매 알선, 횡령, 식품위생법 위반이었다. 하지만 지난 9일 오전 버닝썬 사건 정례 브리핑에서 경찰은 승리에 대해 "성매매 혐의도 구속영장에 적시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승리에게 적용된 혐의는 총 4가지로 늘어났다. 

승리와 유씨의 성매매 알선 혐의는 2015년 크리스마스 파티에서 일본인 투자자 일행을 위해 유흥업소 여종업원 등을 동원했다는 내용이다. 조사받은 여성 대부분이 성매매 혐의 사실을 시인했고, 유씨 역시 혐의를 인정했으나 승리는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브리핑에서 "승리의 2017년 필리핀 팔라완 생일파티 당시의 성접대 의혹은 구속영장에서 제외했다"면서 "혐의가 명확히 드러난 부분만 포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승리와 유씨는 버닝썬 자금을 2016년 서울 강남에 함께 차린 라운지클럽 몽키뮤지엄의 '브랜드 사용' 명목으로 빼돌렸다는 혐의(특경법상 횡령)도 받고 있다. 또 전원산업 측에 임대료 상승분 명목으로 버닝썬 자금이 흘러들어간 정황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횡령 자금과 관련해 승리와 유씨가 수익을 본 건 5억3000만원 정도"라며 "전체 20억원에 대한 나머지 입건자들과의 공모관계 등은 나중에 한꺼번에 정리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는 승리와 유씨가 몽키뮤지엄을 일반음식점으로 신고한 뒤 실제로는 유흥주점으로 운영했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일명 '승리 카톡방'에서 '경찰총장'으로 언급된 윤모 총경이 몽키뮤지엄 수사 상황을 알아봐줬다는 의혹(공무상기밀누설 혐의)도 제기된 상태다.

경찰은 성접대 혐의에 대해 승리를 피의자 신분으로 4회, 참고인 신분으로 1회 소환하는 등 각종 혐의와 관련해 총 18회 불렀다. 가장 최근 조사는 버닝썬 자금 횡령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 지난 2일이다.

이날 영장실질심사는 지난 2월26일 경찰이 승리의 성접대 의혹에 대해 내사에 착수한지 78일 만이다. 승리는 그 이튿날 자진출석 형식으로 처음 경찰에 나왔다. 아울러 3월10일 승리가 피의자로 전환된 이후 약 두 달 만이다.

경찰은 '클럽 아레나에 메인 자리를 마련하고 여자애들을 부르라'는 승리의 성접대 의혹이 담긴 카카오톡 대화 내용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자 내사에 들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