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전략공천 필요한 경우만…인위적 '물갈이' 없어"
이해찬 "전략공천 필요한 경우만…인위적 '물갈이' 없어"
  • 뉴시스
  • 승인 2019.05.15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총선 역할' 발언에 "진지한 말씀 아냐"
文 정치권 비판에 "野 거북한 언행 지적한듯"
의원정수 확대 주장에는 "300인 정수 지켜야"
14일 오후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갖고 공천등 제반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4일 오후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갖고 공천등 제반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내년 총선 공천과 관련 "전략공천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절차에 따라 추진하겠다"며 "어떤 경우에도 사적인 이해관계가 작용하지 않도록 시스템 공천을 반드시 실현해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낙연 국무총리가 '총선 역할론'을 언급한 데 대해서는 "진지하게 하신 말씀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사과를 주장하는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는 오히려 "먼저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을 겸한 정례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앞서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총선공천제도 기획단을 구성해 공천룰을 마련했고, 전 당원 투표를 통해 최종 확정할 예정"이라며 "정치 신인과 청년, 여성, 장애인에게는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현역 의원에게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특히 현역의원 전원 경선 원칙과 전략공천 최소화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그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경선을 원칙으로 해서 경선 결과에 의해 공천할 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서 '현역의원 물갈이'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는 "저는 '물갈이'라는 표현을 잘 안 쓴다"면서 "경선룰에 의해 나타난 결과를 갖고 보는 거지, 인위적으로 몇 프로를 물갈이한다는 생각이나 기준은 없다"고 단언했다.

민주연구원장을 맡은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물갈이를 진두지휘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서도 "민주연구원장이 어떻게 누구를 물갈이 하느냐"며 "민주연구원장은 연구원장이고, 당이 선거를 치르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민주연구원은 공약 개발이나 중장기 정책 개발을 주로 하는 곳이지, 민주연구원장이 선거에 직접 작동하지 않는다"며 "포용국가를 만들어내는 정부를 지원하고, 당의 노선도 조율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수 지지세가 강한 대구·경북(TK), 부산·울산·경남(PK) 지역의 경우 전략공천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전략공천은) 특정 지역을 선택해서 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어떤 지역이라도 괜찮은 후보가 있으면 경선을 통해 후보를 정할 것"이라며 "다만 우리 후보가 경쟁력이 전혀 없거나 지원자가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에 한해 전략공천을 불가피하게 안할 수 없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가 '내년 총선에서 일정 역할을 맡고 싶다'고 발언한 데 대해서는 "진지하게 하신 말씀은 아닌 것 같다"며 "그냥 본인의 소회처럼 간단하게 이야기한 것 같다"고 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 당헌에 적시된 '여성 30% 의무 공천'도 언급했다.

그는 "여성 공천 30%는 가능하면 지키려는 생각이다. 실제로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비해 여성의 정치 참여가 낮다"며 "다만 전혀 안 될 사람을 30% 채우는 것 자체가 목적일 수는 없다. 할 수 있는 분들로 채우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내년 총선 목표 의석수와 관련해서는 "지난번 농담처럼 (240석이라고) 했더니 진담처럼 (기사에) 썼다"고 웃은 뒤 "많이 하는 게 목표인데 아직은 가늠하기 힘들다. 가능한 많이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각종 현안에 대한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밝히기도 했다. 

그는 우선 최근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관료사회 움직임에 아쉬움을 표한 데 대해 "두 가지만 명확하게 하면 관료사회는 아주 효율적으로 움직인다"면서 "정확한 방향 제시와 공정한 인사가 핵심"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 5당 지도부 회동과 관련해서는 "여러 과제를 갖고 심도 있는 대화를 하자는 뜻"이라며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요구하는 '1대 1' 회담에 대해 "그건 별도의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1대 1 대화를) 원하는 대표가 있으면 요청을 받아들여서 하겠다는 뜻으로 (대통령이) 말씀한 것"이라며 "5당 대표 대화를 통해 폭넓게 국정을 논의하고, 더 원하는 대표와는 1대 1 대화도 할 수 있다는 뜻"이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이 전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정치권을 강하게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분위기나 내용은 자세히 모르나 야당에 협조할 건 협조해달라는 뜻으로 말한 것"이라며 "다만 최근에 듣기 거북할 정도의 언행에 대해 지적한 것 같다"고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수보회의에서 "대립을 부추기는 정치로는 미래로 나아갈 수 없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며 "막말과 험한 말로 국민 혐오를 부추기며 국민을 극단적으로 분열시키는 정치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제 개혁과 관련, 민주평화당 등 일각에서 '의원정수 확대' 주장이 다시 제기되는 데 대해서는 "의원정수 확대는 저희가 분명히 당론으로 정리했다"며 "300인 정수는 지켜져야 한다"고 못 박았다.

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그쪽에서 오히려 점거 농성하고 사무실에 들어가서 팩스를 막고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을 감금한 것을 사과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국회 선진화법은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에서 만든 법이다. 그 법이 무너졌다는 자체가 심각한 문제"라며 "한국당이 먼저 정중하게 사과한 뒤 국회를 정상화하는 게 올바른 절차"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