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에게 식물성 먹이를 먹이면
반려동물에게 식물성 먹이를 먹이면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6.07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와 고양이 등 반려동물 먹이를 식물성으로 대체 한다고 관련 사료들이 많이 나와 있다. 그러나 고양이는 온전히 고기를 통해서 영양을 섭취하는 육식동물이다. 

  개는 식물성 베타카로틴을 활성 비타민A로 변환하는 능력이 있다. 그러나 고양이는 고기에 포함된 비타민을 직접 섭취해야만 한다.

  아라키돈산은 불포화지방산으로 고양이에게 필수적인 영양소다. 이 영양소는 다른 동물의 지방으로만 섭취할 수 있다. 개는 비타민이나 타우린 등도 채식으로 합성할 수 있지만, 고양이는 포유동물의 조직으로만 섭취할 수 있다. 고양이가 타우린이 부족해지면 심장질환이나 시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채식주의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다면 고양이보다는 개가 낫다. 개는 늑대와 유전자 대부분이 일치하지만, 가축화 과정에서 녹말 소화 및 지방 대사와 관련한 유전자 10개가 변이했다. 그 결과 개는 늑대보다 녹말을 소화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채식이 가능해졌다.

 

사람에게는 필요 없지만, 개에게 필수적인 아미노산이 있기 때문에 채식만으로는 그것을 충분히 보충하기 어렵다. 특히 비타민D3는 육류 섭취를 통하여 흡수해야 한다.

  반려동물을 채식으로 기르고 싶다면 개가 좋겠지만, 개 역시 완전한 채식으로 키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