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는 신체 상태에 맞춰 운동해야 한다
임산부는 신체 상태에 맞춰 운동해야 한다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6.11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모가 태아에 좋다는 이유로 수영, 요가, 필라테스 등을 하는 여성이 많다. 임산부는 임신 기간을 고려하지 않고 운동하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 임산부는 신체 상태에 맞춰 운동 방법이나 강도를 조절해야 한다.

  신체 유연성을 돕는 요가와 필라테스의 경우 천장을 향해 눕는 자세에 주의해야 한다. 임신 30주 후에는 누운 자세로 오래 있으면 커진 자궁이 정맥을 압박해 혈액 순환을 방해한다. 이는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을 공급받는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엎드린 자세와 다리를 높게 들어 올리는 것도 복부와 자궁에 압박을 주므로 피해야 한다. 

  오랫동안 누워있을 경우 심하면 저혈압으로 인해 임산부가 정신을 잃을 수도 있다. 누워서 하는 운동이라면 대정맥 압박을 피해 왼쪽으로 눕는 것이 안전하다. 또 다리 끝으로 손을 뻗어 숙이거나 허리를 뒤로 젖히는 자세 등 몸의 균형을 잃고 넘어질 가능성이 높은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수영은 임산부에게 좋은 운동이지만 너무 많은 사람과 함께 하는 수영은 피하는 게 좋다. 주변 사람에게 복부를 차이는 등 충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운동 중 숨을 들이 마시고 오랫동안 참은 뒤 내쉬는 행동은 태아에게 지속적인 영양 공급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질 출혈 등으로 조기유산 증상이 보이거나 전치태반이 나타난 고위험 산모는 운동이 매우 위험하다. 임산부의 운동은 새로운 것보다 기존에 해오던 게 좋다. 심폐기능을 높이고 근골격계에 도움을 주는 걷기, 수영, 요가, 필라테스를 적당한 강도로 꾸준히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다. 한 번에 15~30분 동안 자신의 능력에 맞는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어지럼, 두통, 근력저하, 흉통 등이 느껴지면 즉시 중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