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잇살 관리는 칼슘 섭취로부터
나잇살 관리는 칼슘 섭취로부터
  • 박준영 기자
  • 승인 2019.06.13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잇살을 빼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절대로 부족해서는 안되는 영양소가 칼슘이다. 

칼슘이 부족하면 다이어트를 열심히 해도 체중 감소 효과가 떨어진다. 칼슘이 나잇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칼슘은 지방이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는 동시에 기존의 지방 대사를 촉진해서 지방이 우리 몸에 덜 쌓이게 한다.

두 번째, 칼슘은 식욕을 잠재워서 다이어트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캐나다 라발대학 트랑블레 교수팀이 15주간 체중감량 프로그램을 통해 비만 여성을 칼슘약과 칼슘 600mg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한 그룹과 가짜약과 칼슘 600mg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한 그룹으로 나눠서 체중 변화를 살펴봤다. 그 결과 하루 총 3000mg의 칼슘 섭취 그룹은 평균 6kg의 체중을 뺏으나 하루 총 600mg의 칼슘 섭취 그룹은 평균 1kg의 체중이 줄었다.

체중 감량에 차이를 보인 원인을 하루 칼슘 섭취 권장량 1000mg을 채우지 못해서 식이조절이 제대로 안 됐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한편, 나이가 들면 똑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칼슘 흡수율이 떨어진다. 나잇살이 찌기는 쉽고 빼기는 더 어려운 신체 환경이 조성되는 셈이다. 실제 성인의 칼슘 흡수율은 30% 정도인데, 폐경기 이후 여성은 20% 정도라고 한다.

이 때문에 나잇살 관리를 위해서는 칼슘 섭취를 올바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제보다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우유, 치즈,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이 칼슘 흡수율이 높으므로 나잇살을 빼는 데 적절하다. 멸치, 뱅어포처럼 뼈째 먹는 생선과 해조류, 조개류, 녹색채소, 두류, 견과류에도 칼슘이 많이 들어 있다.

음식으로 하루 칼슘 섭취량을 채우기 어렵다면, 영양제를 먹어 보충하는 것이 좋다.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500mg 이상의 칼슘을 한 번에 먹기보다 나눠서 먹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