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 차관보 "북핵에 대한 일시해결방안이 美의 목표"
美 국무 차관보 "북핵에 대한 일시해결방안이 美의 목표"
  • 뉴시스
  • 승인 2019.06.14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에서 회담하고 있다.   백악관이 공지한 2차 북미 정상회담 2일 차 일정은 '일대일 양자 단독회담-확대 양자 회담-업무 오찬-합의문 서명식' 등의 순서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에서 회담하고 있다. 백악관이 공지한 2차 북미 정상회담 2일 차 일정은 '일대일 양자 단독회담-확대 양자 회담-업무 오찬-합의문 서명식' 등의 순서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북한 핵에 대한 ‘일시 해결 방안’을 원하고 있으며, 그것이 바로 미국의 목표라고 국무부 고위 관리가 밝혔다. 

13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방송에 따르면, 크리스토퍼 포드 국무부 국제안보∙비확산 담당 차관보는 전날 미 전략교육아카데미(AAES) 연설에서 "비확산 체제 틀 안에서 일시 해결 방안이 언젠가는 마련될 수 있다. 이는 결국 바로 미국이 불법적 무기프로그램의 합의된 제거를 통해 북한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a one-time solution set can sometimes be generated within the nonproliferation enterprise itself. This is, after all, exactly what the United States aims to achieve with North Korea through the agreed elimination of its illicit weapons programs)"라고 말했다. 

앞서 포드 차관보는 ‘정적인 관점’에서의 ‘비확산 해법’ 개념을 설명하면서, 이 개념이 문제를 일시적, 최종적으로 해결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1990년대 옛 소련의 미사일 폐기, 2004년 리비아의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 제거 협상, 2007년부터 2009년 사이 ‘불능화’로 불리는 북한 영변 시설에 대한 작업 등을 언급하면서, 국무부의 전문가들이 지금도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