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로 어깨 목 통증
턱관절로 어깨 목 통증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6.21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은 뇌신경 12개 중 9개가 지나가는 신경 밀집 지역으로 인체에 매우 중요한 기관이다. 이 때문에 뇌와 척추의 중심이 되는 턱관절이 조금이라도 틀어지면 뇌신경과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을 초래해 두통, 이명, 불면증, 어지러움, 기억력 장애 등을 일으킨다. 이런 구조적 문제로 안구 건조, 이갈이, 코골이, 얼굴 비대칭, 체형 불균형, 목-어깨 통증 등이 발생해 삶의 질을 현저히 저하시킨다. 

 턱관절 장애가 일어나는 원인은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다. 우선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관절 장애다.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않거나, 아래쪽 턱이 들어가거나 나온 경우, 턱의 좌우 중심이 맞지 않는 경우에 턱관절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둘째, 턱을 움직이는 부적절한 습관으로 인한 턱관절 장애다. 한쪽으로 음식을 자주 씹거나 턱을 괴는 습관, 딱딱한 음식을 자주 먹었을 때 턱관절 장애가 일어난다.

 셋째, 잘못된 자세로 인한 턱관절 장애다. 한쪽으로 기울어진 자세로 핸드폰이나 책을 보는 습관, 책상에 앉아 공부하거나 컴퓨터를 볼 때 목을 쭉 빼는 습관,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등으로 인해 턱관절 장애가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 화병, 긴장, 과로 등이 지나치면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수험생, 사무직 직장인의 경우 거북이 목으로 인해 턱관절 불균형이 올 수 있으며, 심한 이갈이를 하는 어린이에겐 성장방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장년층의 경우 턱관절 이상이 있으면 뇌로 가는 신경과 혈관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뇌신경계과 뇌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