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 보다는 대면진료 해야한다
원격의료 보다는 대면진료 해야한다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8.08.0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를 직접 보고 진료해야

대한의사협회는 원격진료로 인해 불완전한 진료와 처방이 이루어질 수 있기때문에 원격의료 확대에 꾸준히 반대해 왔다. 원격의료로 인해 대형병원 쏠림 현상이 심화되면 의원급 의료 기관이 대거 몰락할 것이란 우려도 반대 이유 중 하나다.

지난 3일 정성균 의협 기획이사 겸 대변인은 "원격의료는 대면진료를 대체할 방법이 아니며 의료진이 갈 수 없는 아주 예외적인 곳에서 부득이한 경우 에만 사용돼야 한다" 며 "우리나라처럼 병원 접근성이 좋은 곳에서 원격의료를 확대하자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미국이나 중앙아시아 국가처럼 병원이 멀리 떨어져 있어 환자가 직접 가기 힘든곳이라면 원격의료가 유용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일부 섬 지역과 격오지를 제외하면 대부분 한 시간 거리 이내에 병.의원이 있다. 직접 의사를 만나는 게 어렵지 않은데 구태여 불완전 진료의 우려가 큰 원격의료를 확대하자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고 정 이사는 말했다.

만성질환자이면서 거동이 불편한 사람에 대해서는 "환자와 직접 대면해 전반적인 상태를 살펴보고 환자의 숨소리도 들어봐야 한다. 손으로 만져보면서 촉진하고  주기적으로 상태를 직접 체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의원급 의료기관의 밥그릇을 지키기 위해 원격의료를 반대한다면 원격의료 확대는 종합병원 등 3차 병원들의 밥그릇 챙기기인가. 물론 원격의료가 확대되면 대형병원 쏠림으로 의원급 병원이 몰락할 것이란 우려가 있지만 이는 지역 내 의료 인프라가 파괴되는 일이다"고 밥그릇 지키기 위해 반대한다는 시선을 경계했다.

원격의료 반대가 관련 산업의 발전을 막는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의사들도 의료 현장에서 다양한 최신 기기를 도입해 환자들을 돌본다. 의료인들은 누구 못지않게 최신 기술을 도입하려고 노력한다. 원격의료 반대가 혁신에 반한다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