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으로 건강과 질환 치료
웃음으로 건강과 질환 치료
  • 김영애 기자
  • 승인 2019.06.24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웃음이 불안과 우울뿐아니라 화상환자의 안면근육과 흉터회복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면부 화상의 경우 얼굴근육을 사용하지 않으면 유연성과 탄력성이 떨어지고, 얼굴윤곽 변형으로 눈, 코, 입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웃음치료가 안면부 화상 흉터 회복에 효과적일 뿐아니라 색소침착과 미세 혈류량, 피부탄력도 개선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또 우울, 생리적 스트레스인 타액 코티졸 감소, 수면장애에도 효과를 확인했다. 

얼굴웃음치료는 화상 후 안면근육 위축에 의한 근육당김 현상, 입술주위가 좁아지는 소구증, 비대칭 얼굴 변형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웃으면 얼굴근육 80개 중 15개가 방사형태로 퍼지면서 격렬하게 움직인다. 사람의 얼굴 표정은 얼굴 근육이 움직이며 나타나는 7000여 가지 조합으로, 이를 단련시키면 탄력있는 피부가 된다.

최근에는 '얼굴웃음근육운동' 동영상 유튜브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동영상에는 입술, 눈, 눈썹, 볼 등 웃임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다양한 얼굴부위 운동법이 담겨있다.

하지만 웃음치료가 무조건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중증 우울증이나 조증환자에게는 해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는 웃을 때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 도파민 등 여러 신경물질이 분비되는데 심한 우울증과 조증의 경우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웃음치료는 의사와 상의해서 결정해야 한다.

얼굴근육을 이해하고 올바른 웃는 연습을 하면 얼굴노화를 막고, 재활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얼굴웃음근육운동 동영상을 통해 화상환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보고 따라하면 즐겁고 건강한 생활을 누리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