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자 동네의원서 상시관리…왕진 등 재택의료 확대
만성질환자 동네의원서 상시관리…왕진 등 재택의료 확대
  • 뉴시스
  • 승인 2018.08.06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 제4차회의 개최
아동보호 가정위탁 확대…지역사회 강화방안 추진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앞으로 동네의원을 중심으로 만성질환자의 상시 관리가 이뤄지고 퇴원환자를 대상으로 왕진, 가정간호 등 재택의료가 활성화된다.

 또한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이 시설보다 가정 등에서 생활할 수 있게 가정위탁을 확대되고 자립지원을 강화하는 등 지역사회 중심 아동보호 강화 방안도 추진된다. 

 보건복지부는 6일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 제4차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으로 커뮤니티케어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우선 보건소, 동네의원, 건강생활지원센터 등 지역사회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예방 및 건강관리 방안을 찾는다. 동네의원 등 1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지역자원과 연계해 만성질환 환자를 상시 관리하는 체계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방문건강 관리에 나선다. 이를위해 소(小)생활권 중심 건강생활지원센터를 올해 전국 66곳에 설치하고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시스템간 연계 방안을 마련한다.

 아울러 병원을 직접 찾기 어려운 퇴원환자를 대상으로 왕진, 가정간호, 가정형 호스피스 등 재택의료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복지부는 또 지역사회를 중심으로한 아동보호 강화 방안도 추진한다. 

 올해 3월 본격 가동한 'e아동 행복지원시스템'을 통해 취약·위기 아동을 조기 발견하고 드림스타트를 중심으로 아동에 대한 상담·서비스 연계 및 사후 관리 등을 강화한다. 아동이 자신이 살던 가정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하자는 취지다.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이 최대한 가정과 유사한 환경에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정위탁제도를 신설(아동복지법 개정 필요)하는 등 가정위탁을 활성화하고 아동양육시설 기능도 이에 맞춰 개편한다.

 보호종료아동들이 조기에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자립지원을 돕는다.

 입양아동에 대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성 강화를 위해 입양체계를 손본다. 복지부는 친가정 보호와 국내가정 입양을 우선으로 하고 해외입양을 최소화하는 국제협약인 '헤이그국제아동입양협약' 국회 비준을 서두르기 위해 국회 등과 관련 입법 논의에 들어간 상태다.

 이런 지역사회 중심 아동보호체계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선 현재 입양정책팀을 '취약아동대책팀(가칭)'으로 확대·신설한다.

 시군구·보건소·지역사회보장협의체·사회복지관·지역의료단체 등 지역사회 관련기관 참여를 통한 커뮤니티케어 추진을 지원하는 '지역케어회의'를 열고 돌봄서비스 통합 안내 및 상담 목적 케어통합창구 등을 마련한다.

 복지부 배병준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장은 "4차례 내부   회의에서 논의한 과제들의 이행방안을 구체화하여 커뮤니티케어 종합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커뮤니티케어 종합계획을 통해 돌봄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살던 곳에서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받으며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현장전문가 의견 수렴, 사회보장위원회 산하 커뮤니티케어 전문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다음달 초 사회보장위원회에 '커뮤니티케어 종합계획(안)'을 보고하고 발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