曲 高 和 寡
曲 高 和 寡
  • 오진원 논설위원
  • 승인 2019.07.1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곡조가 고상할수록 따라 부르는 사람이 적다
초나라 위왕
초나라 위왕

 초나라 위왕은 송옥을 아주 총애했는데, 송옥에 관한 추문이 날마다 들려왔다. 어느 날 그가 송옥에게 물었다. "선생은 몸가짐을 조심해야겠소. 그렇지 않다면 왜 관리나 백성들이 모두 선생의 나쁜 점을 말하겠소?"

송옥은 급히 머리를 조아리며 말했다. "맞습니다. 그런 일이 있었지요. 임금님께서는 저의 죄를 나그러이 보아주시고 제 말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가수가 서울에서 노래를 불렀답니다. 처음에 그가 부른 노래는 '하리파인'이라는 노래였는데 따라 부른 사람이 몇 천 명이나 되었지요. 그 다음 부른 노래는 '양릉채미'라는 노래였는데 이번에는 따라 부른 사람이 겨우 수백 명이었답니다. 그가 마침내 '양춘백설'이라는 어려운 노래를 부르자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따라 부른 사람도 여남은 명에 지나지 않았답니다. 마침내 그가 곡조가 변하는 어려운 노래를 부르자 사람들은 어안이 벙벙했지요. 결국 따라 부른 사람이 몇 명밖에 안 됐답니다. 곡조가 고상할수록 따라 부르는 사람도 점점 줄어드나 봅니다.

▶음악으로 말하자면 곡조가 고상할수록 따라 부르는 사람이 적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올바른 일을 하든 바람직하지 못한 일을 하든 두드러진 행위는 남이 따라 하기도 어렵고 남의 호응을 받기도 어렵다. 그러므로 어떤 일로 호응을 받지 못하는가 하는 문제를 따지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남의 호응을 못 받을수록 자기가 고상하다는 주장은 자기 잘못과 남의 비난을 호도하는 궤변이다.

고상한 사람은 남의 호응을 받지 못한다. 나는 남의 호응을 받지 못한다. 따라서 나는 고상한 사람이다.

이런 추론 형식은 후건 긍정의 오류에 속한다. 호응을 받지 못하는 것이 고상한 사람이 되는 유일한 이유가 아니기 때문이다. 소수를 잠시 속일 수는 있지만 다수를 오랫동안 속일 수는 없다.

곡고화과라는 성어는 너무 고상하여 일반의 환영을 받지 못하거나 언론이나 예술 작품이 지나치게 고상하여 대중의 이해를 얻지 못한다는 뜻으로 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