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처럼 찾아오는 냉방병
감기처럼 찾아오는 냉방병
  • 박준영 기자
  • 승인 2019.07.12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같은 더운 날씨에 과도한 냉방이나 선풍기 사용을 장시간 하면 기온이 낮아져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한여름에 실내외 온도차가 크지면 몸이 적응하기 힘들어 감기와 비슷한 증상인 냉방병이 걸린다. 

냉방병에 걸리면 목이 마르고 감기에 걸린 것처럼 추운 증상이 나타나며 어지럼증, 졸림, 소화불량, 변비,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로인해 업무 능률 저하, 두통, 피로감  등의 증상이 생긴다. 온도변화에 대한 반응으로 말초혈관이 수축해 얼굴, 손, 발 등이 부을 수도 있다.

냉방병은 누구나 쉽게 걸릴 수 있는 여름철 질병이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5도 이상 나는 환경에 자주 노출되면 몸의 자율 신경계는 이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고 두통, 오한, 근육통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일으킨다. 

냉방 유지를 위해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낮아진 실내 습도 때문에 호흡기가 건조해지고 기관지가 예민해져 인후통, 기침, 콧물 등의 증상도 나타난다.

냉방병의 원인은 레지오넬라균이다. 레지오넬라균은 여름철 습하고 온도가 높을 때 에어컨 냉각수에 잘 번식한다. 레지오넬라균이 냉각기를 타고 냉방기기의 찬 공기를 통해 실내에 퍼지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독감이나 폐렴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냉방병은 적당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환기를 자주 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실내 온도를 22~26도로 유지하고, 또 에어컨의 차가운 공기가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냉방병은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냉방기기 사용을 중단하면 며칠 내에 증상이 좋아진다.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면 냉방기기 사용을 줄이고 충분히 환기한 다음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에어컨 필터는 자주 청소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하면 세균 번식을 예방할 수 있다.

산책을 하거나 몸에 무리가지 않은 수준에서 땀을 흘리고 맨손체조를 하면 도움이 된다. 여름에는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등으로 건강을 관리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