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막오른 '초저금리'…한은, 연내 한번 더 내리나?
다시 막오른 '초저금리'…한은, 연내 한번 더 내리나?
  • 뉴시스
  • 승인 2019.07.19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 한 번 더 내려가면 연 1.25%…다시 사상 최저
경기 예상보다 악화…연내 추가 인하 가능성 '고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18일 기준금리 인하를 전격 단행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연내 추가 인하 가능성에 쏠리고 있다. 당초 예상보다 한 발 앞선 금리인하로 경기부양 의지를 강하게 드러낸 만큼 연내 남은 금통위 회의에서 한은이 금리를 추가로 내릴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한은이 만약 한 번 더 금리를 내릴 경우 기준금리는 연 1.25%로 사상 초저금리 수준으로 되돌아간다. 

한은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연 1.75%에서 0.25%p 낮춘 연 1.50%로 인하했다. 한은이 기준금리를 내린 것은 지난 2016년 6월 이후 3년1개월 만에 처음이다. 이번 결정으로 지난 2017년 11월부터 이어진 금리인상 기조는 1년8개월 만에 모습을 감추게 됐다. 

이번 금리인하가 '깜짝' 조치이긴 해도 예정된 수순이었다는 평가가 많다. 수출이 곤두박질치며 경제 성장세가 악화되고 있어 부양 차원의 금리인하는 불가피했다는 것이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올해 성장률은 잠재성장률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경기회복을 뒷받침할 필요성이 커졌다"고 말할 정도다. 한은은 이러한 경기 여건을 감안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5%에서 2.2%로 0.3%p나 낮춰 잡았다.  

관건은 연내 추가 금리인하 단행 여부다. 한은이 통화정책 방향을 경기부양 쪽으로 틀긴 했지만 정책적 여력이 크지 않은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연내 남은 한은의 통화정책방향 결정 금통위 회의는 8월과 10월, 11월 단 세차례다. 시장 전문가들은 한은이 당장 다음달 금리인하 카드를 꺼내들기보다는 4분기 추가 인하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금리인하 효과나 대외 불확실성 전개 과정을 확인해야 한다는 점에서 연속적인 금리인하는 어려울 것"이라며 "기준금리 유효하단 근접으로 정책적 여력이 제한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추가 금리인하는 신중한 접근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금통위 회의에서도 금융안정 측면을 중시해온 이일형 금통위원의 금리동결 소수의견이 나왔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8일 기준금리를 연 1.50%로 인하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8일 기준금리를 연 1.50%로 인하했다.

내년까지 꾸준한 금리인하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잠재성장률이 추세적으로 둔화해 실효하한 금리도 낮아진 만큼 충분히 금리를 내릴 여지가 있다는 논리다. 1~2차례의 금리인하는 경기부양 효과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점도 이러한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이 총재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한 번의 금리인하로 기준금리가 당장 실효하한에 근접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정책적 여력이 남아있는 점을 강조했다. 

결국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의 수출 규제 등이 국내 경제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금리인하 횟수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달 말 금리인하를 유력시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완화 속도도 변수가 될 전망이다. 

윤여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국내외 불확실성 요인이 완화되지 않는 한 한은이 10월에 기준금리를 연 1.25%까지 내리고 내년 상반기 1.00%까지 낮출 가능성이 열리게 됐다"며 "2020년부터 장기 저금리 시대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