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新방사포 시험사격 "과녁 자초한 세력에게 고민거리로"(종합)
北 김정은, 新방사포 시험사격 "과녁 자초한 세력에게 고민거리로"(종합)
  • 뉴시스
  • 승인 2019.08.01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군사작전 주역 맡게 될 신형 조종 방사탄"
"또 하나의 우리식 방사포 무기체계 만들어"
지난달 25일 신형전술유도무기 위력시위사격을 지도하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2019.07.26.(사진=조선중앙TV 캡쳐)
지난달 25일 신형전술유도무기 위력시위사격을 지도하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2019.07.26.(사진=조선중앙TV 캡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엿새 만의 무력시위에 동원한 것은 새로 개발한 대구경 조종 방사포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일 "최고령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7월31일 새로 개발한 대구경 조종 방사포의 시험사격을 지도하시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25일 호도반도 일대에서 신형전술유도무기 위력시위사격을 지휘하며 "첨단공격형 무기들을 반입하고, 군사연습을 강행하려고 열을 올리고 있는 남조선 군부호전세력들에게 엄중한 경고를 보내기 위한 무력시위의 일환"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엿새 만에 강행한 무력시위에서 남측 당국을 직접적으로 겨냥한 메시지는 내지 않았으나, '지상군사작전'의 '과녁에 놓이는 일을 자초하는 세력'이라는 표현을 통해 이번 시험사격 역시 남측을 겨냥한 메시지를 담고 있음을 내비쳤다. 
 
중앙통신은 "포병 현대화 전략적 방침에 따라 단기간 내에 지상군사작전의 주역을 맡게 될 신형 조종 방사탄을 개발하고 첫 시험사격을 진행(했다)"이라며 "시험사격을 통하여 전술적 제원과 기술적 특성이 설계값에 도달하였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확인되고, 무기체계 전반에 대한 전투 적용 효과성이 검증되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시험사격 결과에 "정말 대단하다"며 "이 무기의 과녁에 놓이는 일을 자초하는 세력들에게는 오늘 우리의 시험사격 결과가 털어버릴 수 없는 고민거리로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중앙통신은 전했다. 
 
중앙통신은 "최고령도자 동지께서는 시험사격 결과에 거듭 만족을 표시하시면서 인민군대의 전투력을 비상히 강화하는데서 커다른 전략적 의의를 가지는 또 하나의 훌륭한 우리식 방사포 무기체계를 만들어낸 국방과학부문과 군수노동계급의 공로를 높이 평가하시었다"고 선전했다.

중앙통신은 아울러 이번 시험사격에는 "조용원 동지, 리병철 동지, 유진 동지, 김정식 동지, 박정천 동지가 동행하였다"며 "현지에서 장창하 동지, 전일호 동지를 비롯한 국방과학부문의 지도간부들이 맞이하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