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도 치료해야 할 병이다
강박증도 치료해야 할 병이다
  • 최민규 기자
  • 승인 2019.08.12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박증은 불안장애의 하나다. 원하지 않는 생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강박적 사고와 이런 불안을 없애기 위해 특정한 행동을 반복하는 강박행동으로 표현된다. 예를 들면 4라는 숫자를 생각하면 재수 없다는 생각에 종이 4장을 찟어버리는 행동을 반복한다.

대부분 강박증이 비합리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멈추지 못한다. 때문에 심한 경우 일살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을 받는다. 강박증상은 꼼꼼하고 깔끔해서 재확인하고 숫자를 세고 손을 씻는 등의 행동을 반복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동반하지 않는다.

강박증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안와전두엽에서 기저핵으로 이어지는 뇌 신경회로의 이상이 문제가 된다고 알려져 있다. 여기에 유전적 환경적 영향과 아동기 때의 신체적 성적 학대 및 다른 스트레스나 외상적인 사건들이 겹쳐 병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

강박증을 경험하는 이들은 현실적이지 못하거나 다소 과장돼 있는 걱정에 몰두한다. 본인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는 괜찮지만 사회생활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강박증은 치료 시작 전 증상기간이 짧을수록 예후가 좋기 떄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강박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병행된다. 약물은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재흡수되는 것을 막는 원리를 이용한다.

인지행동치료는 의도적으로 환자를 불안한 상황에 노출시켜 내성을 기르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방법으로는 나아지지 않을 때는, 신경절제술이나 전기자극수술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