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 성공을 위해
임플란트 시술 성공을 위해
  • 최민규 기자
  • 승인 2019.08.22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가 약하거나 이가 많이 빠진 노인들은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같은 모양의 이를 만들어 심는 시술이다. 이가 박혀있는 뼈인 '치조골'에 이를 심기 대문에 고정이 잘 된다. 관리만 잘 하면 임플란트를 한 치아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이 항상 성공적인 것은 아니다. 환자의 치조골의 건강 여부가 영향을 미친다. 지반이 단단해야 튼튼한 건물을 지을 수 있듯이 임플란트도 치조골의 높이와 폭이 충분해야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다. 치주염이 심하거나 이를 뽑은 후 오랜기간 방치했다면 골 흡수로 인해 치조골의 양이 부족할 수 있다. 이때는 뼈 이식 수술을 함께 진행해 부족한 잇몸뼈를 보충해야 한다.

일밤적인 뼈 이식 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시술 부위가 위턱 어금니라면 추가적으로 '상악동거상술'이 필요할 수 있다. 광대뼈와 위턱 잇몸뼈 사이에는 '상악동'이라는 특수한 공간이 존재한다. 상악동거상술은 상악동 밑부분의 얇은 점막을 들어 올려 치조골의 흡수로 부족해진 공간을 확보하고 여기에 인공 뼈를 이식하는 시술이다. 국소마취 후 진행되며 바로 인공 뼈를 심을 수 있다.

상악동거상술은 인공 뼈가 안정적으로 식립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주는 시술이다. 상악동은 작은 실수로도 쉽게 찢어질 수 있는 만큼 주치의의 기술력과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하다. 상악동이 찢어지면 축농증, 상악동염, 천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