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직 종사자 우울증 위험
서비스직 종사자 우울증 위험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9.08.23 0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의대 정신건강의학교실 한창수, 한규만 교수팀은 서비스, 판매직 근로자의 감정노동과 우울증상 간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서비스나 판매직 근로자의 감정노동이 우울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근로자 2055명을 대상으로 작년 한 해 동안 우울증상을 경험해봤는지 조사한 결과, 서비스, 판매직 근로자의 13.9%가 우울증상을 경험했다. 또한 전체 근로자의 42.8%가 감정노동을 경험했다.

감정노동 경험 여부는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숨기고 일해야 되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답했는지를 기준으로 했다. 조사 결과, 감정노동을 경험한 근로자 중 18.5%에서 우울증상을 경험한 반면, 감정노동을 경험하지 않은 근로자 중에서는 10.4%만이 우울증상을 경험했다.

특히 여성이 우울증상을 경험할 확률이 높았다. 감정노동을 경험한 여성 근로자는 감정노동을 경험하지 않는 여성 근로자보다 우울증상을 겪을 위험이 2.19배 더 높았다. 반면 남성 글로자는 감정노동 여부가 우울증상의 위험을 유의하게 증가시키지 않았다.

한창수 교수팀은 감정노동이 성별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치고, 특히 여성 근로자에서 우울증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높은 직무 자율성은 남성 근로자에서 감정노동에 의한 우울증상을 줄일 수 있는 보호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번 연구 결과는 최전선에서 고객을 상대해야 하는 서비스, 판매직 근로자들이 경험하는 감정노동이 우울증상의 위험을 명백히 높인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했다. 또, 기업이나 전신 보건 정책 입안자들은 서비스 및 판매직 근로자의 감정노동 경험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믾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