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사시 뇌질환 의심
성인 사시 뇌질환 의심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8.30 0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눈이 서로 다른지점을 바라보는 사시를 소아에게만 생기는 병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시를 겪는 성인도 적지 않으며, 후천적으로 생기는 마비성 사시가 있는 성인도 많이 있다. 성인에게서 생기는 사시는 뇌동맥류나 뇌종양의 신호일 수 있어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성인이 돼서 생기는 사시는 눈을 움직이는 뇌 신경이 눌리면서 생긴다. 뇌동맥류가 생기면 혈관이 팽창하면서 신경을 압박하고, 뇌종양이 있어도 종양 덩어리가 신경을 누르거나 뇌압을 높여 눈을 움직이는 신경에 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뇌동맥류가 생기면 눈이 귀쪽으로 쏠리는 외사시가, 뇌종양이 있으면 눈이 코쪽으로 쏠리는 내사시나 위아래로 쏠리는 상사시·하사시가 잘 생긴다. 어떤 사시가 생기든 물체가 이중으로 겹쳐보일 수 있다.

후천적 사시가 생겼다고 무조건 뇌질환을 염려할 필요는 없다.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같은 대사 질환도 후천적 사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사질환이 있으면 뇌 신경으로 가는 혈관에 미세한 손상이 생겨서 신경이 마비되면서 사시가 생길 수 있다. 뇌 문제로 생긴 사시와 달리 대사질환으로 생긴 사시는 식습관을 개선하고 약을 복용하는 등 질환을 잘 관리하면 80~90% 이상 6개월 내에 저절로 사라진다.

후천적으로 사시가 생겼을 때는 일단 병원에서 뇌 질환 여부를 검사 받는 것이 중요하다. 눈이 자꾸 돌아가거나 물체가 두 겹으로 겹치는 증상이 반복되면 안과를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