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초 때 진드기 말벌 조심, 향수 자제해야
벌초 때 진드기 말벌 조심, 향수 자제해야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9.03 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벌초를 위해 고향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벌초를 위해서는 야산으로 가기 때문에 진드기나 말벌 등을 조심해야 한다. 이들은 알레르기 반응 또는 열성전염병을 유발시켜 사망에 이를수 있다.

진드기에 물리면 쯔쯔가무시병이 걸릴 수 있다. 진드기는 주로 9~11월에 집중적으로 활동한다. 평균적으로 10일 정도 잠복기를 거쳐 발열, 두통, 근육통,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항생제 치료 시 1~2일 내 호전되지만 방치하면 2주간 발열이 지속되다가 고령의 경우 호흡곤란, 혼수, 경련 등으로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쯔쯔가무시병은 백신이 없어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게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야외활동 시에는 풀밭에 옷을 벗어 두거나 눕지 말아야 한다. 외출 후에는 샤워를 하고 옷은 세탁해야 한다.

말벌은 7~9월이 번식기로 개체수가 급증하고 공격성이 강해진다. 말벌은 꿀벌보다 독성이 강하고 한번 쏘이면 두통이나 현기증, 부기가 지속된다. 특히 알레르기 증상이 가장 위험한데 전신 가려움증, 두드러기, 부종 등이 있을 수 있다. 저혈압, 호흡장애를 동반한 쇼크증상이 발생하면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말벌에 쏘였을 경우 상처 부위를 깨끗한 물로 씻고 알코올로 소독해 2차 감염을 막아야 한다.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고, 쏘인 부위를 높이 들어 부기를 가라앉히는 것이 좋다.

벌초를 할 때는 벌을 자극할 수 있는 향수나 음료, 과일 등의 당 성분을 피해야 한다. 또 보이지 않는 곳에 벌집이 있는지 잘 확인한 후 작업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