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DA 의료기기 디자인 금상 수상작
IEDA 의료기기 디자인 금상 수상작
  • 김영수 객원기자
  • 승인 2019.09.04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DEA는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가 주관하는 국제디자인상으로 올해는 24개국 1600여 개의 제품이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이 상을 수상한 수상작들은 의료기기 분야 명실상부한 세계 공인 디자인으로 인정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튜이디브서지컬은 로봇수술 시스템의 선두주자로 2가지 제품으로 연달아 메디컬·헬스 부문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하며 어워드를 제패했다.

daVinci SP'
daVinci SP

수상의 영광을 누린 'daVinci SP'는 다빈치 로봇 수술기 최초로 카메라에도 손목 기능이 추가됐으며, 로봇 팔에 3개까지 동시에 장착 가능한 수술 기구는 다관절 손목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다른 금상 수상작인 'Ion Endoluminal s y s t e m'은 초당 수백 번 카테터의 전체 모양을 측정해 전체 탐색과 폐 생검 과정에서 정확한 위치 및 모양 정보를 제공하는 로봇 플랫폼이다. 접근이 어려운 폐 부위 의심 병변 샘플 조직을 회수하기 위해 말단까지 최소침습적 생검을 가능케 하는 관내 시스템으로 얇은 관절 카테터가 기도를 따라 간다.

국내 제품으로 금상 수상의 영광을 안은 벨류앤드트러스트의 척추 측만증 치료 보조기기 'Spinamic'는 패브릭과 강화 소재로 구성된 척추측만증 교정기다. 플라스틱 교정기는 환자의 몸에 석고로 본을 떠 교정기를 만드느라 제작기간이 2주 정도 걸렸지만 스파이나믹은 X레이로 환자의 척추 상태를 검사해 기성복처럼 사이즈를 찾아 바로 제품을 받을 수 있다.

의료기기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 의료기기 업체들이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에 있어 디자인은 대표적 열세 부분"이라며 "국내에서도 유저 인터페이스를 향상시키며 혁신적이고 편리하며,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춘 제품들이 댜양하게 출시돼 위상을 높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