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 부정교합과 턱관절 장애 유발
주걱턱, 부정교합과 턱관절 장애 유발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9.20 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스타치과의원
사진출처 스타치과의원

주걱턱이란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돌출되어 있는 것으로, 서양인보다 동양인에게 잘 생기는 현상이다.

주걱턱은 심미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물론 치아의 부정교합과 턱관절 장애를 유발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 관계가 어떤지에 따라 치료법은 달라진다. 따라서 골격 관계를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우선이다.

주걱턱의 진단은 가능한 한 빨리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대한치과교정학회에서는 만 7세 정도에 부정교합에 대한 평가를 받을 것을 추천하고 있다. 빨리 진단받으면 그 만큼 다양한 치료법을 검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면대칭이거나, 무턱이거나, 얼굴이 너무 길거나 짧은 경우 등 수술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시행해야 한다. 골격 성장이 완료되기 전에 악교정을 받으면, 수술 후에 추가적으로 뼈가 상장하면서 주걱턱이나 무턱 또는 안면비대칭이 재발될 수 있다.

최근에는 환자들이 치료 기간을 줄이거나 즉각적인 외모 개선을 위해 악교정수술을 먼저 받는 선수술교정치료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수술부터 하면 수술 후 반응을 예측하기 어렵고, 재발이 더 잘되는 편이어서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수술교정치료를 할 때는 치아교합관계를 담당하는 교정과 의사와 반드시 상담해야 한다. 이후 외과 의사와의 추가적인 상담을 통해 수술교정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