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협상, 또 결렬…北김명길 "美, 연말까지 타개책 검토하라"
북미 협상, 또 결렬…北김명길 "美, 연말까지 타개책 검토하라"
  • 뉴시스
  • 승인 2019.10.0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협상장에 아무것도 들고 나오지 않아"
"北핵실험·ICBM 발사 중지 여부, 미국에 달려"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결국 결렬됐다고 북측 협상 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가 5일(현지시간) 저녁 발표했다. 사진은 일본 NHK 보도 장면 캡처.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결국 결렬됐다고 북측 협상 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가 5일(현지시간) 저녁 발표했다. 사진은 일본 NHK 보도 장면 캡처.

지난 2월 말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7개월 만에 재개된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또다시 결렬됐다.

북측 협상 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는 5일 저녁(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미국과의 회담을 끝낸 뒤 북한대사관으로 돌아와 "협상은 우리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결렬됐다"고 발표했다.

일본 NHK와 스웨덴 현지매체 다겐스 뉘히테르(Dagens Nyheter)에 따르면 김 대사는 "나는 매우 불쾌하게 생각한다"며 취재진들에 이같은 소식을 전했다.

그는 "미국은 구태의연한 입장과 태도를 버리지 못했다"며 협상 결렬의 원인을 미국의 탓으로 돌렸다.

김 대사는 "미국은 (협상장에) 아무것도 들고 나오지 않았다. 우리를 실망시키고 협상의욕을 떨어뜨렸다"면서 미국 측으로부터 수용 가능한 제안이 제시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이미 미국에 어떠한 계산법이 필요한가를 분명히 설명했다"며 "그럼에도 미국이 빈손으로 협상에 나온 것은 결국 문제를 풀 생각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김 대사는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지 유지 여부는 미국에 달려있다"며 미국을 질책했다.

그는 이어 "미국은 협상을 위한 실질적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협상을 중단하고 연말까지 타개책을 심사숙고할 것을 권고했다"고 말했다. 또 대화를 재개하는 것은 이제 미국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사는 이날 오전 10시께 스톡홀름 외곽 리딩고 섬에 있는 컨퍼런스 시설인 '빌라 엘비크 스트란드(Villa Elfvik Strand)'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만나 협상을 시작했다.

비건 대표는 회담 후 미국대사관으로 돌아가 협의 결과를 본국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