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원, "건강한 콩 수확 마지막까지 병 관리 중요"
농업기술원, "건강한 콩 수확 마지막까지 병 관리 중요"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9.10.0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원이 콩을 안정적으로 수확하고 이듬해 건강한 종자를 확보하기 위해 생육 후기에 주의해야 할 주요한 병 특성과 관리방법을 소개하였다.

농업기술원은 콩 수확기에 접어들어 잦은 비와 바람은 각종 병을 일으키기 쉽다고 경고하며 마지막까지 관리를 실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잦은 비로인해 콩 식물체가 약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강우 후 습해 발생 위험도 있어 적절한 물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과습 조건이 오래 지속되는 배수 불량 논은 콩 뿌리의 생육 활력과 질소 고정이 떨어지며 양분 흡수와 물질 전류가 줄어들어 생육이 더뎌지고 수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발생하는 병으로는 검은뿌리썩음병, 탄저병, 자주무늬병, 미라병 등이 있다. 

검은뿌리썩음병은 서늘하고 습할 때 많이 나타나며, 잔뿌리가 검게 변하고 땅과 닿는 부분은 오렌지색 곰팡이의 포자가 형성된다. 현재 이 병에 대한 등록된 약이 없어 약제 방제가 어렵다. 따라서 물 빠짐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이듬해 다른 작물로 돌려짓기를 하며 관리하는 것도 방법이다.

탄저병은 줄기, 꼬투리, 잎자루 등에 증상이 나타나며, 갈색의 어둡고 불규칙한 반점이 생겨 검은색 점으로 덮인 것처럼 보인다. 꼬투리가 감염되면 곰팡이가 꼬투리 안을 메우거나 종자가 쪼그라들어 비정상적인 모양이 된다.

자주무늬병은 종자가 분홍 또는 자주색으로 변하며 수량이 줄어드는 것보다는 품질을 떨어뜨린다.

미이라병 또한 줄기, 꼬투리, 잎자루, 종자에서 증상을 보인다. 병에 걸린 꼬투리는 크기가 작아지고 납작해지며, 종자가 감염되면 오그라들거나 길게 늘어난다. 금이 가고 종종 희끗희끗하게 보이거나 썩기도 한다.

이러한 병에 감염되었을 경우 다음 해에도 발생이 우려되므로 정부 보급종으로 종자를 교체하고, 부득이 사용해야 할 경우 이듬해 파종 시 반드시 소독을 해야 한다. 방제 약제는 수확 21일 전까지 잎에 뿌릴 수 있으며, 수확할 때 건강한 꼬투리와 종자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신정호 연구관은 “고품질 콩을 안정적으로 수확하고 다음해 건강한 종자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마지막까지 병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병 발생 시 이에 맞는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콩 수확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사로 누리집(http://www.nongsaro.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