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날 긴장 푼다고 약 복용 말아야
수능 날 긴장 푼다고 약 복용 말아야
  • 김민귀 기자
  • 승인 2019.10.15 0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맥이나 고혈압 치료제인 베타차단제 인데놀을 병이 없으면서 복용하는 사례가 많다. 수능 시험이나 면접 등 중요한 일을 앞둔 사람이 긴장 완화를 위해 주로 처방받는데, 부작용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인데놀은 최근 수험생, 취업준비생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 있는 약이다. 심장 박동을 빠르게 만드는 신경을 차단하는 약으로, 두근거리고 땀 나고 손 떨리는 증상을 없애주기 때문이다.

 

인터넷 상에 '인데놀'을 검색하면 중요한 일을 앞두고 인데놀을 복용했던 후기가 여럿 올라와 있다. 인데놀이 스트레스호르몬 작용을 억제해 일시적으로 위와 같은 효과를 내는 건 맞지만, 천식·당뇨병 환자, 맥박이 느린 사람 등이다.

천식 환자가 인데놀을 복용하면 기관지 협착을 일으켜 천식 발작을 유발할 수 있어서 금기된다. 당뇨병의 경우 저혈당 신호로 가슴 두근거림이 나타나는데, 인데놀 때문에 이런 신호를 못 느끼면 위험할 수 있기 떄문에 조심해야 한다.

일부는 인데놀 복용 후 심한 서맥이 유발되거나 기력이 떨어지고 몽롱한 증상을 겪는다. 인신부나 수유 중인 산모도 복용하면 안 된다. 이 약은 또, 사람마다 효과를 보는 정도가 다 다르기 때문에 복용한다고 해서 누구나 심장 박동이 안정되는 것도 아니므로 함부로 처방받아서 복용하면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