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퇴' 부산 여야 "검찰 개혁 촉구" vs "특수부 폐지 재고" 대립
'조국 사퇴' 부산 여야 "검찰 개혁 촉구" vs "특수부 폐지 재고" 대립
  • 강수련 기자
  • 승인 2019.10.16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출처=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출처=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와 관련해 부산지역 여야 정치권이 의견 대립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 전재수 국회의원)은 최근 성명을 통해 "조국 장관의 사퇴와 관련해 부산 시민들의 뜻을 받들어 시대적 요구인 검찰 개혁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며 "모든 선진 민주국가가 그러하듯이 독단적이고 집중된 검찰 권력을 분산하고 민주적 통제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헌법적 가치이자 국민의 여론"이라고 밝혔다.

이어 무소불위의 검찰을 개혁하라는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검찰 스스로 시대 변화에 발맞춘 성찰과 제도 개혁을 이뤄내기를 촉구했다. 만약 이같은 시대적 요구를 거역할 경우 더욱 거센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조국 장관 사퇴를 계기로 이제 여야 간 정쟁이나 진영 논리를 넘어서 민생을 책임지는 정치가 복원되길 희망한다"며 "이제는 국회가 나서 검찰 개혁을 마무리 짓고 패스트 트랙으로 국회에 계류 중인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개혁안도 신속히 처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은 부산지검 특수부 폐지 결정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비쳤다.

자유한국당 부산시당 곽규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조국 장관이 사퇴하기 전 7개이던 전국 검찰 특수부를 3개로 줄이면서 부산지검 특수부가 45년 만에 폐지되게 됐다"며 "특수부 축소로 인해 좋아할 사람은 일반 시민이 아니라 검찰의 수사 대상이 되는 부정부패 세력들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곽 대변인은 "부산지검 특수부에서 '부산시 블랙리스트 사건'을 수사 중이고, 특히 조국 사태와 관련해 향후 부산대 의전원, 부산의료원, 부산시까지도 추가 수사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부산지검 특수부를 폐지하는 것은 수사 대상자들이 수사의 주체를 무력화하겠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며 "'거악이 편하게 잠들지 못하게 하라'는 특수부의 존재 이유를 생각할 때 부산지검 특수부 폐지는 재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