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가 작으면 이상지질혈증 발생 위험 높다
키가 작으면 이상지질혈증 발생 위험 높다
  • 최진일 기자
  • 승인 2019.10.24 0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 교수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 교수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 교수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 데이터로 키와 형액지질농도를 분석해, 키가 작으면 이상지혈증 발생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2007년~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2~59세  3만 7889명을 조사한 결과, 청소년들은 키가 작을수록 혈중 총콜레스테롤과 LDL-C(콜레스테롤)는 증가하였고, 반대로 HDL-C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 성인의 경우는 키가 작을수록 총콜레스테롤, LDL-C, 중성지방의 세 가지 혈중 지질농도가 모두 증가하는 반면 HDL-C는 감소했다.

키가 상위 90% 청소년 대비 하위 10%인 청소년의 LDL-C 혈증 위험은 최대 4배가 넘었다. 성인에서는 1.5~ 2.6배 높았다.

연구팀 박미정 교수는 "저신장이 단순히 외모의 문제를 넘어서 심혈관질환 및 이상지질혈증의 위험도의 상승과 연관되어 있다"면서 "키를 키우려는 욕심으로 과도한 열량의 음식을 섭취하면 비만으로 이어져 더욱 이상지질혈증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키가 작을수록 표준체중을 유지하고 식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