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건강한 몸매 유지할 수 있다
간헐적 단식, 건강한 몸매 유지할 수 있다
  • 김진해 기자
  • 승인 2019.10.28 0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일정 시간을 정해 놓고, 음식을 먹지 않는 방법이다. 일주일에 1~2번 이상 16~24시간 정도 배고픈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서구에서는 이미 인기를 얻은 식이요법으로 알려져 있다.

간헐적 단식이 체중을 효과적으로 줄이는데 다양한 원인이 추정된다. 체내에서 지방과 당을 분해하고 소모하는 방법이 바뀌고, 장내 세균 형성에 영향을 줘 좋은 바테리아가 형성됐기 때문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

모 방송에서는 간헐적 단식을 통해 40대 나이에도 불구하고183cm, 72kg의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이 있었다. 이 사람은 매번 술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디저트 음식까지 모두 챙겨 먹지만 체지방률은 3,5%에 불과했다. 이 사람이 건강한 몸매를 유질할 수 있는 비결은 간헐적 단식과 꾸준한 운동 덕분이었다.

간헐적 단식이 건강에 이로운 이유는 바로 배가 고프다고 느낄 때, 심장에 관여하는 IGF-1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손상된 세포를 치유하는 시스템이 가동되기 때문이었다. 그러면 노화 속도를 늦추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간헐적 단식이 완전한 해법이라고 보기는 아직 어렵다. 단식을 통해 식사량을 급격히 줄일 경우 우리 몸은 스스로 체내 대사율을 떨어뜨려 열량 손실을 줄이려 하고 근육량이 감소하게 된다. 기초 대사율이 떨어지게 되면 단식 후 다시 음식을 먹을 때 금방 살이 찌는 '요요 현상'이 오기 쉽다.

또한 영양소 섭취에 있어서 불균형을 초래 할 수 있고 매끼 모두 먹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1끼 식사 때 과도하게 음식을 섭취할 수 있다. 무조건적으로 따라하는 것 보다 체질과 영양 균형 그리고 지속적인 체중유지가 가능한 본인만의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