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 발병 억제하는 신약후보물질 발견
질환 발병 억제하는 신약후보물질 발견
  • 최진일 기자
  • 승인 2019.10.29 0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내에서 면역질환을 일으키는 폭주세포를 폭주를 막는 세포로 바꿔 질환의 발병을 억제하는 신약후보물질이 발견됐다.

일본 교토대
일본 교토대

일본 교토대와 아스텔라스가 쥐 실험에서 효과를 확인했다. 이 신약후보물질은 체내에서 폭주해 자가면역성 질환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면역세포의 폭주를 막는 '제어성T세포'로 바꾸는 작용을 한다.

연구팀은 피부염이나 쥐 실험에서는 1형 당뇨병 증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병원체 등을 공격하는 면역세포 속에는 폭주를 통해 과잉으로 반응하거나 정상조직을 파괴해 질환을 유발하는 세포가 있다. 한편 자신에 대한 공격을 억제하는 브레이크 역할을 하는 제어성 T세포도 있는데, 모두 같은 흉선에서 만들어지는 T세포다.

연구팀은 약물을 통해 질병의 원인인 T세포를 제어성 T세포로 쉽게 변화시키는 환경으로 만들 수 없는 지 탐색했다. 아스텔라스가 보유하고 있는 약 5000종의 화합물리스트 가운데 수작업으로 실험을 반복하고 'A2863619'라는 화합물에 T세포가 제어성 T세포로 변화하는 것을 방해하는 분자를 막는 작용이 있음을 확인했다.

이 화합물을 피부염이나 1형 당뇨병, 뇌척수염을 유발하도록 한 특수한 쥐에 투여하자, 발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