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백신 어떻게 맞아야 하나
독감 백신 어떻게 맞아야 하나
  • 김영애 기자
  • 승인 2019.10.31 0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감에 걸리면 기침 인후통 객담 등 전형적인 감기 증상에 38도 이상의 고열, 두통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 노인, 만성질환자 등은 폐렴을 비롯한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독감 백신은 기본적으로 1회 접종한다. 단 생후 6개월~만 8세 소아의 경우 예방접종이 처음이라면 4주 간격을 두고 2회에 걸쳐서 나눠 맞아야 한다. 예전에 1회 접종만 하고 2회 접종까지 완료하지 않았더라도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한다. 만 9세 이상 소아와 성인은 과거 접종 여부에 상관없이 1회 접종하면 된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접종 후 이상반응이 드문 것으로 보고됐다. 주사 부위 통증이나 가려움 같은 가벼운 증상이 대부분이지만,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나 노인의 경우 간혹 경련,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를 막기 위해 접종 경험이 2회 미만인 영유아는 가급적 오전에 접종하는 것이 좋다.

보통 이상 반응은 접종 2~3시간 후에 나타나므로, 오전에 접종을 마쳐야 오후에 이상반응이 나타났을 때 병원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접종을 마친 뒤에는 영유아 자녀를 엎드려 재우지 말아야 한다. 호흡곤란 같은 이상반응을 알아차리기 어렵고, 그자체로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65세 이상 노인은 접종 후 병원에서 잠시 머물러 있는 것이 좋다. 그래야 과민반응이 나타날 때 즉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영유아보다 이상반응이 나타날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으므로 시간은 30분이 적당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